[기업][기업 정의][기업 역할][기업 본질][기업 메커니즘][기업 역할][기업 이익][기업 기술]기업의 정의, 기업의 역할, 기업의 본질, 기업의 메커니즘, 기업의 역할, 기업의 이익, 기업의 기술(기업 메커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정의

Ⅲ. 기업의 역할

Ⅳ. 기업의 본질
1. 의식적, 목적구성체
2. 생산력 실현의 직접적 주체
3. 재생산의 단위, 경제계산단위
4. 수요의 창조와 개발, 충족 실현
5. 소득의 원천
6. 전체경제의 부분체

Ⅴ. 기업의 메커니즘
1. 조정 메커니즘(Coordinating Mechanism)
2. 학습 메커니즘(learning mechanism)

Ⅵ. 기업의 역할

Ⅶ. 기업의 이익

Ⅷ. 기업의 기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후발기업은 선발기업이 포지셔닝 혹은 제품 디자인과 특성 같은 부문에서 저지르는 실수에서 배우거나, 단순히 선발기업과 다른 방법으로 일을 함으로써 차별적 우위를 획득한다. 선발 기업이 제품 특성 공간(attribute space)에서 이상적인 점(ideal point)에 포지셔닝하지 않았고 재 포지셔닝 비용이 많이 들 때가 있다. 이 때 후발기업은 이 곳에 포진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Golder and Tellis 1993). 이러한 상황은 이상적 점이 제품 사용이 널리 확산된 후에 야만 분명해질 때 발생하게 된다. 이럴 때 후발기업은 소비자 선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가져야 하며, 광고비용도 상당히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기업의 정의

현대 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본질은 무엇이며 그 특성과 사회 봉사는 과연 양립될 수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한 견해는 일치되지 아니하며 다양한 주장이 존재하나 현대 주류 경제학에서 규정되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업은 이유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다수의 결합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규정은 기업이 탄생되기까지의 歷史性과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달라진 오늘날의 기업 현실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맹명관 - 이기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책이있는풍경, 2012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 - 주요 기업의 위기극복 성공사례,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10
아리 드 호이스 저, 정우석 역 - 살아있는 기업 100년의 기업, 김앤김북스, 2012
앤드류 캠벨, 데이비드 콜리스 외 3명, 김고명 역 - 기업전략, 21세기북스, 2009
이덕훈 - 글로벌기업전략, 비앤엠북스, 2011
이덕훈 - 기업과 환경, 비앤엠북스,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재벌정책의 현황과 과제
  • 본질적 속성을 잘못 이해한 데서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재벌이나 은행 등의 기업들은 대개 그 나라의 문화, 관습, 전통, 법 제도와 정책 그리고 이를 집행하는 정부의 집행능력에 기초하여 수동적으로 경제주체의 활동 결과가 결국 총체적인 실패로 나타났다면 실패의 원인은 주어진 여건과 환경하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별 경제주체보다는 그들의 행동의 전제인 문화, 관습, 전통, 법, 제도와 정책 및 이의 집행 메커니즘에서 우선적으로

  •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
  • 기술혁신이란 기업을 하나의 조직으로 볼 때 이 조직이 경쟁 조직에 비하여 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만들어서 보다 많은 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경쟁적인 전략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2기술혁신의 특성Zaltman, Duncan & Holbek(1973)가 혁신의 21가지 특성 및 속성을 정의한 이후로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과 관련하여 혁신의 특성을 밝히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먼저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의 대가인 Rogers(1995)는 혁신의 특

  • [조직행위] 예술계의 리더십
  • 본질적인 재능과 끼를 발견해주려고 하고 있다. 또한 그는 많은 프로듀서를 통해서 선별 작업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제작자로서의 영역을 더 넓혀가고 있다. 자신의 역할은 제작자로서 균형감각과 뮤지션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양현석 사장은 YG Entertainment의 보스로서 기업의 목표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동시에 뮤지션들의 음악과 활동을 지원해주

  •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의식, 마케팅, 기업의 환경경영(환경문제) 관련 협력관계
  • 기업활동 속에서 환경에 관련된 사상을, 화폐단위 또는 화폐척도에 의한 공통단위로, 환경활동에 관련된 코스트와 관련 베네피트까지 측정, 전달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단, 현 단계에서는 회계로서의 인식과 측정 메커니즘이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환경에 관련된 재무적 수치를 데이터로 포함한 전반적인 기업의 환경관련정보를 환경회계라고 칭하는 경우가 있다.회계의 중요한 역할을 경영 성과의 측정이라고 할 경우, 거기에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그 정보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하자는 것이다. 정보시스템에 관한 지식은 물론이고 경영에 관한 비전과 정보를 통한 장기적 전략으로 발전시키는 기업 내 정보 부분의 최고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자는 것이다.현대 기업경영에서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커져서 정보시스템 없이는 경쟁을 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과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기업의 경영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