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SWOT 분석, 롯데백화점 STP 전략, 경쟁사 분석(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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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롯데백화점 기업소개
3.롯데백화점 시장 환경 분석(롯데 쇼핑 2013년 2분기 경영실적 분석)
4.경쟁사 분석(신세계 백화점)
5.롯데백화점 SWOT 분석
6.롯데백화점 STP 전략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롯데백화점은 1979년 창립 이래 국내 유통산업 발전과 백화점 선진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며 롯데그룹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롯데백화점은 지속적으로 출점하면서 패션브랜드, 프리미엄 아울렛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업계 선두주자로서 위치를 굳히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우수한 기업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백화점 중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시장에서 영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롯데쇼핑소속으로 여기에는 백화점, 마트, 시네마, 식품, 슈퍼, 크리스피크림이 있다. 전국적으로 번화가가 있는 곳이면 롯데백화점은 쉽지 않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심리로 매출이 많이 줄어 든 상황이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최근의 모습은 80년 대 초반의 전성기를 다시 보는 듯하다. 롯데는 원래 M&A를 그다지 많이 하는 기업이 아니었다.

<중 략>

3) 책임경영신세계는 신뢰를 바탕으로 과감한 권한 위양과 고객접점의 영업 현장에서 최고의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각 경영활동의 주체가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그래서 각자 맡은 일의 마지막까지 책임을 지는 신세계인이 되고자 한다.
그리고 신세계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저가격 마케팅으로는 이미 초저가를 내걸고 있는 각종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등을 당할 수가 없는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오히려 고가 전략이 더욱 우세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러한 판단아래 신세계는 강남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귀족 마케팅을 행하고 있다. 파레토 법칙인 20:80의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한 귀족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 하는 것이다.

<중 략>

물건만 만들면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또한 제품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이 뛰어나다고 하여 제품이 팔리던 시대도 지났다. 이제는 인간의 이성보다 감성을 흔들 수 있어야 제품이 선택 받는 시대다. 건축물, 자동차, 전자제품, 의류 할 것 없이 현재 모든 산업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것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까지도 중요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제품 간 품질과 가격이 비슷해도 디자인이 우수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선택한다. 경제 발달로 인간의 욕구가 고차원적으로 진화하여 생긴 결과이다.
참고문헌
이진용 외 2명,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10
백화점의 문화사 - 김인호, 살림, 2009
이진규(2011), 서비스 품질 관리에 관한 사례연구 : 롯데백화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정무근, 백화점 이미지 구성에서 이벤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8
한국 백화점 역사 - 김병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이정규, 문화이벤트가 백화점 친환경 이미지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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