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의의, 성격,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기본요소, 문제점,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비판,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미국, 향후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의의

Ⅲ.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성격

Ⅳ.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기본요소
1. 기회균등
2. 실적에 의한 임용
3.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4. 공무원의 신분보장

Ⅴ.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문제점

Ⅵ.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비판

Ⅶ.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미국

Ⅷ. 향후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방안
1. 신분보장 문제
1) 계급정년제
2) 공무원 재임용제
3) 실적에 근거한 퇴직관리
2. 정치적 중립성의 재검토
1) 국가공무원에 대한 정치적 중립성
2) 지방자치단체공무원에 대한 정치적 중립성
3. 공직에의 기회균등
1) 입직상의 기회균등 : 학력제한폐지의 재음미
2) 재직중의 기회균등 : 대표관료제 개념의 도입
3) 고시제도의 재검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공공관리론의 이론적 속성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성과관리체제의 핵심은 관리권한의 위임과 성과통제의 강화라는 두 가지 관리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김대중 행정부는 성과관리주의 인사행정에 있어 강조점을 성과통제의 강조에 두고 있다. 즉 성과관리체제의 또 하나의 축인 인사관리 권한의 위임과 내부규제의 완화와 같은 개혁은 계획에 배제되었고, 따라서 실제로 추진되지 않았다. 오히려 인사행정의 전반에 있어 일선 행정기관에 대한 중앙관리기관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다고 지적할 수도 있다.

인사관리 권한의 위임이 없는 성과통제의 강화는 기존의 집권적 정부조직을 더욱 집권적 체제로 강화되는 제도적 장치로 기능 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측면에서 외교통상부의 인사관리 개혁의 사례에서 보듯이, 각 부처수준에 적합한 인사관리 개혁의 가능성을 더욱 제고할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실적제도(실적주의 인사제도)의 의의

실적제도란, 임용(신규, 전보, 승진)의 경우, 어떤 것이 기준이냐에 따라 엽관제와 실적제로 나뉘는데, 실적제는 어떤 사람이 가진 자격, 능력, 실적이 임용의 기준이 되는 인사제도이다. 실적제도에 대해서 영국은 1870년, 미국은 1883년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그보다 100여년 앞서는데 서기 958년 광종 9년에 왕권강화차원에서 과거제를 채택했는데 이런 과거제를 실적제도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오성, 공공기관의 경영실적평가제도에 대한 메타평가,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09
곽재석, 기업실적에 대한 재무분석가의 예측활동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재무관리학회, 2003
박혁, 실업급여제도 변화 및 실적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5
신범환, 준정부기관 경영실적평가 제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9
Jody Gittell, 실적 향상을 위한 관계(relationship) 활용 전략, 네오넷코리아, 2002
Susan Annunzio, 조직 전체에 높은 수준의 실적달성을 확산시키는 법, 네오넷코리아,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론] 정부부처의 인사정책에 대한 조사
  • 인사들에게 완전히 둘러싸여 국민을 향해 마음의 문을 열지 못한 것이다. 이는 국민 여론과 민심의 소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대통령은 능력은 있지만 그와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지 못할 정도로 너무나 독단적인 인물이 되어버렸다는 비판이 일었고, 자신의 이념의 실천만을 중시한 엽관주의 인사체제는 국민들의 정권불신을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4. 개선방안 ; 실적주의의 도입1) 인사검증을 위한 제도

  • [고위공무원단] 고위공무원단제도 의 특징과 외국사례,문제점,개선방안연구
  • 성격을 달리 하는 정무직과 일반직을 정부조직 내에서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II. 우리나라 고위직 인사운영상의 문제점과 고위공무원단 도입의 필요성1. 고위직 공무원의 규모와 적용되는 인사제도(1) 고위직 공무원의 규모일반적으로 고위직 공무원은 3급 이상의 공무원을 의미한다. 직업공무원만을 기준으로 할 경우에, 고위직 공무원은 1~3급에 해당되며, 행정조직에서 실․국장급에 해당하는 1~3급 공무원은 일반직․별정직 국가

  • [인사행정개혁] 인사행정 이론과 인사행정 개혁 고찰
  • 인사행정 이론과 인사행정 개혁 고찰Ⅰ. 서론Ⅱ. 인사행정의 의의Ⅲ. 현대인사행정의 특징1. 개방체제적가치갈등적 성격2. 환경종속성3. 적극적 인사행정4. 종합학문적 접근방법Ⅳ. 실적주의1. 의의2. 실적주의의 성립과정1) 엽관주의의 몰락2) 실적주의의 성립3. 실적주의의 성격4. 실적주의의 비판5. 인사행정의 인간화 방안Ⅴ. 성과지향적 인사행정1. 인사행정 담당 조직의 전문화2. 인력계획의 수립과 집행3. 임용제도의 개선1) 개방형직

  •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행정논리
  • 방안, 민주사회의 성숙을 위한 공공행정, 한국행정학회 1988. 452-478쪽종합하면 이러한 이념들은 상호보완적이다. 현대사회의 세계화와 민주화 및 정보화가 우리에게 민족주의의 구현과 민주주의의 실현 및 합리주의의 실천을 요청하고 있으며 행정도 이에 따라서 자주성, 민주성 및 합리성의 이념을 기준으로 하여 수행되고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즉 정보사회가 우리에게 환상적 편리함을 제공한다 할지라도 사회가 인간이 아닌 조직 중심적으로 변모

  • [인사행정학] 역대 정부 인사혁신 비교
  • 제도 발전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보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공개채용 합격자 수의 증가는 1960년대 초반 이후의 공무원 수의 전반적인 증가 추세에 의해 상쇄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측면에서 제3공화국의 인사제도에 대한 평가는 이전 정권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조석준은 아무리 실적주의를 표방하였다고 해도 공채시험 합격자가 특별채용의 경우보다 적은 점을 강조하면서 단순한 합격자 수의 증가를 가지고 실적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