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기업 아이덴티티][브랜드 아이덴티티][일본 아이덴티티][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기업 아이덴티티(CI),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일본 아이덴티티,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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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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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아이덴티티(CI)
Ⅱ. 브랜드 아이덴티티(BI)
1. 제품의 연상(Product)
2.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3. 조직의 연상(Organization)
4. 문화·가치의 연상(Value)
5. 상징의 연상(Symbol)
6. 관계에 대한 연상(Relationship)
7. 사용자 이미지(Reflection)
8. 자아 이미지(Self-Image)
Ⅲ. 일본 아이덴티티
1. 일본의 주거공간에서 본 신체기법과 가족집단의 지속성
2. DANCE의 수직성과 무의 수평성
3. 일본의 음악언어(さわり, うつろい, かかり, て)와의 관련
4. 아이덴티티를 묻는 의미
5. 감정의 문화
Ⅳ. 이미지커뮤니케이션시대 아이덴티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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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아이덴티티(CI)
아이덴티티라는 개념이 고대로부터 많은 철학자들과 사회학자들의 화두가 되어온 것으로 볼 때 사실상 아이덴티티 전략이란 세월의 흐름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는 개념이라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일부 비전문가의 작업으로 일시적 유행에만 민감하게 변화해온 기업의 아이덴티티는 오히려 건전한 아이덴티티 확립에 장애가 될 수 있다. 더욱이 그러한 일은 이미 많은 기업들에 만연되어 있어 지켜야 할 것을 못 지키고 변화해야 하는 것이 못 변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이미지를 요구하고 이에 따라 매체 변화를 고려한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제작기법의 도입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아이덴티티 전략은 기본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변화하는 환경을 잘 인식하고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타인의 시각인 이미지의 갭을 줄여나가려는 노력 즉 자신을 적극 변화시키려는 의지가 있을 때 기업은 존재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21세기의 아젠다에 관한 아이덴티티 이슈(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이슈)를 간단히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장비의 민주화에 의한 디자인 작업의 용이성으로 전략적 디자인(Strategic Design)과 유사 디자인(Pseudo Design)의 혼재
·아이덴티티 작업을 단순한 로고 디자인 작업으로 오인하는 문제
·자신의 시각인 '아이덴티티'와 타인의 시각인 '이미지'를 통일하는 아이덴티티 작업을 무조건적으로 디자인을 획일화해야 한다고 하는 오해에서 나온 문제
·아이덴티티 작업은 단 한번의 작업으로 디자인 통일화를 하게 되며 이로써 더 이상 디자인 비용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는 오해(실제로 전략적 아이덴티티를 도입한다는 것은 큰 틀을 잡는 것이고 이미지는 명함이나 편지지 봉투 등의 스테이셔너리나 패키지 사인 홈페이지 등의 개별 세부사항의 디자인들로서 형성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한 디자인을 도입해 아이덴티티의 생명력을 유지시켜야 한다.)
·전통적 매체에서 멀티미디어적 매체로의 전환으로 인한 3D Time Base Media Sound적 지식과 제작 능력의 필요성(특히 인터넷 상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념의 변화를 인식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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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남훈, 김해시 대외 이미지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덴티티디자인 활용방향, 인제대학교김해발전전략연구원, 1998
◇ 노병호, 현대일본의 아이덴티티와 미국, 현대일본학회, 2010
◇ 박범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관련성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0
◇ 박경미, 기업 이미지의 전환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2006
◇ 윤양일,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방법의 유연성, 홍익대학교, 2011
◇ 최병묵, 기업아이덴티티의 색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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