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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

Ⅲ. 경영학자(경제학자) 맥그리거
1. X이론
2. Y이론
3. 비판

Ⅳ.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1. 성취욕구
2. 권력욕구
3. 친화욕구

Ⅴ.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1. 위생요인
2. 동기요인
3. 결국
4. 비판
5. 의의

Ⅵ. 경영학자(경제학자) 앨튼 메이요

Ⅶ.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Ⅷ. 경영학자(경제학자) 매슬로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 혁신 그 자체를 일부 자재의 수율 향상이나 일부 설비의 가동률 제고 등 국부적인 원가절감의 차원에서 극히 의례적이고 소극적인 기능의 개선문제로만 해석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으로 보여지고 있다. 경영관리라는 시스템도 여느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뚜렷한 목표를 지녀야 한다. 목표는 표면에 내세우는 명목적 목표와 실제 달성하고자 하는 실질적 목표가 존재할 수 있으나 시스템 설계 및 검토대상은 어디까지나 실질적 목표가 되어야 하며 그 목표는 시스템의 성격이나 성과를 측정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목적이나 계획의 달성을 위하여 총체적 시스템 외에도 단위시스템과 서브시스템으로 구성 운영할 수 있으나, 이들 시스템은 유기적 관계에 따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경영학자(경제학자) 허버트 사이먼

그러나 이러한 쿤쯔의 경영이론의 밀림현상 및 학파분류방법에 대해 쿤쯔이론의 최대공격자인 사이몬(H.A.Simon) 은 다음과 같은 공박을 하였다.
“거기에는 학파(school)라고 간주할 아무 것도 존대하지 않는다. 쿤쯔가 학파라고 보는 곳는 다만 접근방법(approach)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다 경영관리의 연구에는 갖가지 접근이 있게 마련이다.
참고문헌
▷ 김명소, 심리검사의 준거표집(criterion sampling): McClelland(1973)에서 Sternberg(1996)까지, 호서대학교
▷ 김강민(2010), 도시입지시설 갈등과 갈등관리 접근법 : Mcgregor의 갈등관리 접근법과 분쟁현황판 분석, 대한부동산학회
▷ 이지인(2009),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 임의영(2006), 합리성의 행정철학적 논의구조와 H.A. Simon의 합리성 개념, 한국행정학회
▷ 하규만(2001),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대한 고찰, 서울행정학회
▷ 한충효(1979), McClelland의 이론과 성취동기개발, 춘천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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