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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학자(경제학자) 윌리엄 오우치
1. Z이론의 내용
2. Z이론의 13가지 이행단계
3. Z이론의 요약

Ⅲ. 경영학자(경제학자) 허즈버그
1. 동기요인
2. 위생요인

Ⅳ. 경영학자(경제학자) 알더퍼
1. 존재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Ⅴ. 경영학자(경제학자) 맥클랜드(매클랜드)

Ⅵ. 경영학자(경제학자) 맥그리거
1. 전통적 조직이론에서 기초하는 인간의 본성연구
2. 맥그리거의 Y 이론의 요지
3. Y 이론의 특징
4. Y 이론의 비판

Ⅶ. 경영학자(경제학자) 아지리스
1. 미성숙
2. 성숙

Ⅷ. 경영학자(경제학자) 매슬로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나 미래나 모든 면에서 개선은 끊임없이 진행되기 마련이다. 사회, 경제, 자연 모두가 그렇듯이 그 어떤 분야도 개선의 연속이다. 개선을 통해 크게 진보/발전해 왔던 것이다. 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기업 환경에서 기업간의 경쟁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따라서 개선의 템포도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개선을 게을리해서는 현상유지도 어렵다.

생산현장을 담당하는 관리감독자는 작업자가 좋은 물건을 싸고 빠르고 즐겁게, 그리고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항상 개선을 모색해야 한 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과거의 관리자료나 체크리스트 등을 검토해야 한다. 이 문제점의 발견이 중요한 테마가 된다. 문제점이 파악되면 현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진짜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추출해야 한다.

마치 병에 걸린 사람을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을 활용하여 진단, 치료,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건강한 몸으로 치료하는 것처럼, 개선활동시의 조사, 분석, 평가를 과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IE 기법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경영학자(경제학자) 윌리엄 오우치

오우치교수는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미국식 경영원리를, 가부장적 온정주의가 지배하는 일본식 경영방식이라 이름 붙이고, 미국이라는 사회적 틀 속에 일본식의 경영원리를 끼워 넣은 Z이론의 가설은 조화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려는 우리에게 주는 시사는 매우 크다.
참고문헌
우재현, 조직사회학에 관한 연구 : 특히 아지리스의 소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1969
이정휘, 의무복무 병사들의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 허즈버그 2요인 이론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8
이지인,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2009
정정호, 기업의 창조적 경영혁신을 위한 디자이너의 동기부여 요인 :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단계설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현한수,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4
한충효, McClelland의 이론과 성취동기개발, 춘천교육대학교,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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