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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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제품소개
2. 매출현황
3. 선정이유
Ⅱ 본론
1. Marketing Issue
2. Analysis
1) 음료산업의 특징 분석
2) 4C(Customer, Competition, Company, Channel)에 의한 분석
3. Value Creation and Value Capturing
1) value propositon
2) STP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2000년 미국 뉴욕에서 처음 선보인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맛을 중시하는 고객과 트렌드세터, 웰빙을 중시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글라소’는 자연의 영감과 과학의 힘을 토대로 물에 대한 신선한 접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워터의 출현은 ‘영양성분’이 들어간 물이라는 개념을 만들며 음료 산업의 판도를 바꾸어버렸다. 독특한 디자인과 화려한 색깔의 내용물로 2006년 3억 1500만 달러의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하였고, 2007년 41억달러에 코카콜라에 인수되었다. 그 후 7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미국, 호주, 영국, 캐나다, 프랑스를 거쳐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LG생활건강이 자회사로 있는 한국 코카콜라에 의해 2009년 6월 한국에까지 출시될 수 있었다.
한국에서는 2002년 말부터 시작된 웰빙 열풍으로 인해 건강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 음료가 많은 인기를 끌었다. 광동제약의 ‘비타500’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비타민 음료 시장이 형성되었고, 푸르밀의 ‘V12’, 롯데칠성의 ‘데일리C’등의 제품이 출시되며 시장이 빠르게 팽창하였다.
참고문헌
- 김학봉 / 「국내 음료 시장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연구」 / 서울: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 2001 / p.25-40
- 방인수 / 「21C 음료시장에 관한 연구」,『식품산업연구지』 / 홍성:혜전대학 식품산업연구소 / 2002 / p.17-26
- 장문정 / 「고객을 낚아라, 그리고 감동시켜라」 / 김&정 / 2010 / P.27~P.29
<웹사이트>
- 비즈 플레이스, “마시는 음료캔도 감각적인 디자인이 뜬다.”
http://www.bizplace.co.kr/biz/content/n_view.php?seq_no=22824
- 아시아투데이, “코카콜라, 글라소 비타민워터 한국 런칭”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52829
- MNB, “20~30대 여성, 편의점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
http://mnb.moneyweek.co.kr/mnbview.php?no=2011113010435848776
- mk뉴스, “[Case Study] 헛개수·비타민워터, 포화 음료시장 공략법”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64150
- OSEN, “재조명 받고 있는 ‘나가수’형 인기상품들은 무엇?”
http://osen.mt.co.kr/article/G1109322960
- 마케팅 지원센터 - 비타민워터의 마케팅 전략, 그 숨은 이야기
http://www.ineo.kr/nnrcboard/bbs/board.php?bo_table=smkst&wr_id=147
- 연합뉴스, “뉴요커 음료,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유혹”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697255
- 포커스 신문사, “‘스타일 음료’ 오감 체험”
http://www.fnn.co.kr/content.asp?aid=7b43bd769079457797fc700430cb1d88
- 아시아경제, “여름음료 비타민이 강타”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71510103276227&nv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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