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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소기업의 기술평가
1. 대상기업
2. 기술평가보증제도에 의한 협력사업

Ⅲ.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평가

Ⅳ. 중소기업의 컨소시엄시범사업평가
1. 컨소시엄 시범사업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목적
3. 평가 대상 및 방법
1) 평가 대상
2) 평가방법
4. 평가 기준

Ⅴ.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사업평가
1. 고유브랜드와 타사브랜드 전략 비교
1) 고유브랜드 사용에 따른 이점
2) 타사브랜드 사용에 따른 이점
2. 공동브랜드와 독자브랜드 전략 비교
1) 공동브랜드 사용에 따른 이점
2) 독자브랜드 사용에 따른 이점
3. 종합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상황에서 수출의 중요성은 굳이 강조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60.70년대의 고속 수출신장세를 보이던 당시의 수출 현황과는 달리 오늘날 우리의 수출은 급격한 침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6%로 대만의 7.7%, 중국의 15.6%, 일본의 6.4%에 비해 크게 뒤쳐지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반해, 수출에 있어서 잠시 주춤했던 중소기업은 전체 수출 증가율보다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으로서 다시 전체 수출액의 40%이상을 회복하였다.
이같이 중소기업이 수출 현장에서 분발하고 있기에 우리 수출이 조금씩 호조를 보여가고 있지만 이를 계속적인 추세로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사실상 세계 무역의 흐름을 지켜볼 때 중소기업의 앞으로의 수출 전망은 무척 어려워질 전망이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의 주요 수출품목인 노동집약적 중저가제품은 중국, 말레이지아등의 후발개도국의 낮은 임금과 풍부한 노동력에 밀려 곧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상실할 것으로 보여 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수출품의 개념이 기술집약적이고, 고급화된 제품으로 바뀌어져서 후진 공업국과의 제품차별화가 이루어진다면 중소기업 수출의 새로운 도약이 이루어지리라 예상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대기업의 소품종 대량 수출에 의한 수출이 주종을 이룬 까닭으로 많은 무역 마찰을 빚어온 것을 상기해 볼 때 여러 우수한 제품들의 소량 수출로 인한 무역 구조가 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당연히 중소기업의 몫이며, 중소기업이 수출로서 국가경제에 공헌해야 할 의무인 것이다.

이처럼 중소기업이 현시점의 국민경제에서 중차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는 하나 그 위상이 확고하고 바람직하게 정립된 것은 아니다. 통계치상의 성장률과는 상관없이 그 질적인 문제 즉 기술 개발, 기술 인력,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등의 문제에서 중소기업은 열악한 환경에 둘러싸여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투자는 타선진국의 1/10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며, 선진국 기술 수준에 도달한 기술은 겨우 8.5%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 외에도 인력난 문제라든지, 자금압박, 낮은 생산성 등으로 곧 다가올 개방화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으리라고 장담하기는 힘들다. 국가의 육성 정책도 더 이상 어떤 외부의 세력권에게서 보호해 주는 차원이 아니라 중소기업 스스로가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바뀌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상유지에만 급급하여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기업 정신이나 인재의 양성, 기술 개발을 미루거나 등한시한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더 이상 현상유지를 할 만한 것도 남아있지 않음을 보게 될 것이다.
중소기업의 발전은 국가 경제에만 이바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문화.국민 복지에도 안정된 기반을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대한 미온적인 대응자세를 버리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여 중소기업의 위상다운 위상을 세우도록 국민과 오늘날의 불균형한 산업구조를 만든 정부 모두가 매진해야만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동일 외 1명, 중소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자 업무성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
- 김수원, 중소기업훈련컨소시엄 사업의 평가 및 분석, 직업과고용서비스연구학회, 2008
- 김태호 외 1명, 중소기업의 기술평가등급과 재무성과 간의 연관성, 대한경영학회, 2009
- 김태호,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평가등급의 타당성 분석, 아주대학교, 2009
- 이환우,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지원사업의 활성화 방안, 한양대학교, 2008
- 허진하, 지역브랜드 구축을 위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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