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다음(Daum)과 IP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음의 역사와 고민들
시장의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파도 : 유비쿼터스와 다지털 컨버전스
통합된 전장 : IPTV
IPTV의 시스템 개념
유선전화 시장 경쟁 양상
향후 IPTV의 최대 변수 : 정부 규제
다음의 현재 움직임
다음(Daum), 그 다음은?
본문내용

최근 다음(Daum)'은 '우리들의 UCC 세상'라는 문구를 전면에 내세우며 UCC로 대표되는 새로운 미디어 사업에 기업의 사활을 걸고 있다. 다음(Daum)은 이러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전혀 경험 없던 새로운 미디어서비스인 IPTV 서비스 사업에 뛰어 들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IPTV와 관련 법안이 아직 통과되지 않고 있기에 향후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뤄질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위험 요소가 다분히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IPTV 사업의 전단계인 TV portal에 진출한 KT, 하나로와 같은 통신 업계의 공룡들과 IPTV의 강력한 대체재로 평가되는 디지털 케이블 방송 등에 맞서 다음(Daum)은 IPTV 사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까?

다음의 역사와 고민들

1995년 現이재웅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이 설립하면서 다음이 시작되었다. PC 통신이 주를 이루던 시기인 97년 5월 당시 국내 최초 무료 웹메일 서비스 '한메일넷'을 시작함으로써 IT 업계에 발을 내딛은 다음은 서비스 오픈 2년 만에 국내 최대 규모로 성장하면서 자신의 기반을 다져가기 시작하였다. 99년에는 온라인 커뮤니티 '다음카페'를 오픈하고 이어서 인터넷 포털 서비스 'Daum'으로 재단장하면서 코스닥 시장에 등록해 국내 최고의 포털 업계가 된다. 약 1년 뒤에는 포브스 선정 전 세계 유망 300대 중소기업에 선정되는 등 다음(Daum)의 거침없는 성장이 이어진다. 이 후 다음은 포털 시장의 지배적 사업자 중의 하나로서 다양한 서비스(미디어서비스, 쇼핑몰, VoIP 등)를 제공하면서 IT 관련 서비스 사업 범위를 확장시켜 가고 있다. 최근 인터넷이 동영상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에 포커스가 맞춰 짐에 따라 다음은 동영상 기반의 서비스 제공과 함께 UCC의 성장(다음 팟)을 주도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2006년 향후 IPTV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IPTV 김국진, 최성진 나남신서
IPTV의 동향과 전략 권호영 책임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편]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에 따른 국내 포털 사이트 비교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인터넷 포탈 사이트의 수익 모델에 대한 종합적 고찰 김상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IPTV 성장 전략 컨퍼런스
OECD의 네트워크 중립성 정책 검토 보고서
미국의 네트워크 중립성에 관한 법률안
ETRI IPTV 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전자 신문 , http://www.idckorea.com
아이뉴스 , http://www.inews24.com
연합뉴스 , http://www.yomhapnews.co.kr
정보통신부 , http://www.mic.go.kr
방송위원회 , http://www.kbc.go.kr
KT , http://www.kt.co.kr
메가패스TV , http://tv.megapass.net
하나TV , http://www.hanatv.co.kr
하나로 텔레콤, http://www.hanaro.com
디지털케이블TV DV , http://www.dvdv.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Daum 다음커뮤니케이션 경영전략
  • 다음 커뮤니케이션★목차1. ABOUT DAUM2. 기업 내부분석3. 외부 환경 분석3-1. 산업 내 시장 분석3-2. 경쟁사분석(naver)4. SWOT분석5. 조언(대안제시)6. 결론(대안선택)1. About daum (1) daum은?:국내 인터넷 인구의 3/4이상이 사용하는 범용 전자우편(hanmil.net)서비스를시작으로 뉴스/금융(미디어 Daum)과 같은 정보서비스와 국내 최대의 커뮤니티를형성하고 있는 동호회서비스(Daum 카페)를 제공하며 이외에도 전자쇼핑(d&shop),정보검색에 이르는 원스탑 포털서비

  • [인터넷마케팅] 다음(daum) 핵심역량과 새로운 도약
  • Daum의 핵심역량1) 메일(한메일넷)2) 카페3) 아고라4) UCC6. 다음의 새로운 도약1) 검색기능 강화2) 지도 서비스3) 전략적 제휴4) 새로운 컨텐츠 개발5) 개인별 맞춤 광고6) 카페와 메일용량 늘리기7. 결 론8. 참고 자료 및 사이트/ 관련기사 / 주가정보9. 첨부파일 : 설문지 파일 원본 / 설문결과 분석( 재학생 200명 설문조사 직접 실시내용 및 결과첨부)1. 기업 선정 이유Daum(다음)은 1995년 2월에 창립하여 국내 최초의 웹 이메일 서비스를 시작한 한메일

  • [인터넷비즈니스모델] 아프리카 Afreeca TV의 현황과 전망 -경쟁기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과 네트워킹할 수 있을 것이다. 강정훈, 「동영상콘텐츠의 인터넷 수익 모델에 관한 연구 :지상파 방송사 동영상콘텐츠 서비스를 중심으로」, 2008, p36~373) Daum UCC기존의 다음 사이트는 일관된 계층구조의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는 있었으나 항상 메인에서 카테고리로 이동한 후 최상단의 메뉴 외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할 때에는 다시 홈을 거쳐 이동해야 했다. 그 만큼 원하는 정보를 찾아가는 이동 시간이 길어지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불

  • [경영전략] NHN의 경영전략 및 미래전략
  • 다음 등 외부 제휴 사이트를 통해 들어온다고 한다. NHN은 2003년 10월 국내 최대의 쇼핑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지식 검색부터 가격비교, 안전구매까지 온라인쇼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지원하는 지식쇼핑을 선보였다. 오픈 이후 매 분기마다 가파르게 성장한 네이버 지식쇼핑은 2007년 전년 대비 43.1% 성장한 57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3.5. 기타서비스3.5.1. 주니어네이버주니어네이버(주니버, jr.naver.com)는 1999년 6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 다음커뮤티케이션
  • 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다음(Daum)의 의지를 담고 있는 기업이다. 이와 같이 다음(Daum)은 인터넷 강국으로써의 미래 웹 환경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포털사이트로써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2)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특성 - 포털(Portal)컨텐츠란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정보’를 뜻하는데, 신문, 잡지 등의 기사나 오락 게임, 교육 등을 포괄하며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 (상품판매)도 정보를 제공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