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경영자]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유형, 특성,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역할, 능력,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도덕적 위험, 인력확보,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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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유형
1. 고객 지향적 경영자
2. 혁신 지향적 경영자
3. 종업원 사기 지향적 경영자
4. 세계 지향적 경영자

Ⅲ.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특성

Ⅳ.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역할
1. 대인관계의 역할(Interpersonal role)
1) 대표자역할(figurehead role)
2) 리더역할(leader role)
3) 섭외자역할(liaison role)
2. 정보전달의 역할(Informational role)
1) 정보검색자역할(탐색자 : monitor role)
2) 정보보급자역할(disseminator role)
3) 대변인역할(spokesman role)
3. 의사결정의 역할(Decisional role)
1) 기업가역할(entrepreneur role)
2) 가용자원분배자(resource allocator)
3) 문제해결자역할(disturbance handler) - 해결책을 강구
4) 협상자역할(negotiator role) - 교섭

Ⅴ.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능력
1. 경영자에게 필요한 능력
1) 전문지식
2) 관리 분석기술
3) 능동적 자세
2. 경영능력
1) 개념적 능력
2) 인간적 능력
3) 기술적 능력

Ⅵ.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도덕적 위험

Ⅶ.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인력확보

Ⅷ.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창업
1. 창업에 연습은 없다
2. 선무당이 되지 말라
3. 위밍업은 너무 길거나 짧게 하지 말라
4. 숲과 나무를 함께 보라
5. Best Seller보다 Steady Seller를 선택하라
6. 모르는 길은 피하고 아는 길로 가라
7. 나이를 의식하라
8.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
9.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10. 무리한 수는 악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가 목적을 분명히 한 다음에는, 임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역량 요건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항목을 도출해야 한다. 효과적인 평가 항목의 도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요즘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자의 역량 포인트를 고려해야 한다.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디지털 환경에서 경영자는 신속성, 유연성, 혁신성, 기업가적 도전성 등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시장의 흐름을 통찰력 있게 조망하면서 장래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적 비전 제시 능력, 경쟁력의 근본이 되는 인재를 육성하는 능력, 사심이 없는 윤리 의식과 성실성도 중요한 역량 요인이라 하겠다.




≪ … 중 략 … ≫




Ⅱ. 기업인(경영자, 경영인, 기업가)의 유형

1. 고객 지향적 경영자

역사학자인 토인비(Toynbee)는 인간의 역사는 도전과 응전(challenge and response)에 의하여 발전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기업경영에 적용하면, 기업의 고객가치 창조를 위협하는 모든 환경변화는 도전이며, 이 위협을 제거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 응전일 것이다. 여기서 도전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변화이며, 응전은 소비자들의 필요 및 기호를 파악하고 예측하는 활동으로부터 출발한다. 제품의 원가요소, 기술, 가격요인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 역시 중요하나, 이는 소비자들의 변화 예측에 비하면 부차적이다. 소비자들의 변화는 기업으로서는 새로운 창조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진배 외 2명(2011), 경영자 보상과 실제 이익조정, 한국회계학회
○ 배현정 외 2명(2012), 경영자 유형과 대리인 비용, 한국회계정보학회
○ 이용규 외 1명(2005), 원가의 형태와 경영자 유형, 한국관리회계학회
○ 임종옥(2007), 경영자 유형이 이익관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 피터 드러커 저, 김용국 역(1996), 경영인의 조건, 시사영어사
○ 황상민(2010), 경영자가 조직원의 마음을 잡으려면?, K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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