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도서관 지식경영의 의의, 도서관 지식경영의 운영, 도서관 지식경영의 조직, 도서관 지식경영의 역할, 도서관 지식경영의 내용,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관리시스템, 도서관 지식경영의 인적자원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도서관 지식경영의 의의
Ⅲ. 도서관 지식경영의 운영과 조직
1. 지식 친화적 문화(새로운 조직문화)
2. 조직의 경쟁력강화
Ⅳ. 도서관 지식경영의 역할
1. 지식의 수집
2. 지식의 분배
3. 지식의 평가
4. 지식공유 마당
Ⅴ. 도서관 지식경영의 내용
1. 지식혁신관리기법
2. 지식배포관리기법
3. 지식응용관리기법
4. 인간자원관리기법
Ⅵ. 도서관 지식경영의 지식관리시스템
Ⅶ. 도서관 지식경영의 인적자원관리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서관의 지적자유는 사실상 법률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기본권리의 개념이 아니다. 다만 지적자유의 토대를 이루는 검열에 대한 반대와 표현의 자유 옹호라는 기본적 이념이, 헌법에 명시된 인간의 기본권적 제반권리 즉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대한민국 헌법, 제21조), 그리고 ‘학문과 예술의 자유’(제22조), ‘통신비밀의 자유’(제18조), ‘종교의 자유’(제20조) 등에 비추어 보아, 헌법의 기본권 조항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사법적 당위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기본권적 권리개념으로서 주장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지적자유의 개념이 유래하고 발전하여 도서관 활동의 기본적 철학으로 자리잡은 미국의 경우는, 미국 수정헌법 제1조의 내용이 바로 일체의 검열적 규제를 부정하고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고, 국가 통치철학의 가장 중요한 이념으로 강조되고 있는 등, 표현의 자유에 대한 기본권적인 법률적 토대가 명시적으로 마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매우 미국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도서관 지식경영의 의의
지식경제는 지식에 기반을 둔 경제를 말한다. 지식경제 시대에 경영은 지식의 변화와 그에 대한 공유를 위해 새로운 접근점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조직체는 조직원의 지혜를 최대한 반영한 혁신능력과 위기대처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식을 실제적으로 정의하여 이를 입수, 개발, 해결, 사용하고 이후 지식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흐름을 분명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동철 : 대학 도서관의 현상과 전략적 경영,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2009
신명이 : 대학도서관 사서들간의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6
이란주 : 공공도서관 의학정보서비스를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01
조윤희 : 공공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 2010
장우권 : 대학도서관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전남대학교, 2002
채정수 : 대학도서관의 지식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