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유통][음반유통][음악][음반][유통]음악유통(음반유통)과 유통경로, 음악유통(음반유통)과 디지털음악유통(디지털음반유통),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산업(음악산업),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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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유통경로
1. 도협소속 이외의 도매상에게는 상품을 공급하지 말것
2. 제작사에서 공급한 상품에 대한 세무자료를 가능한 한 받지 않을려고 노력
3. 도매상은 제작사에 상품 대금을 지불하면서 10%-20%까지 음성적인 가격인하를 요구한다

Ⅲ. 음악유통(음반유통)과 디지털음악유통(디지털음반유통)

Ⅳ.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산업(음악산업)

Ⅴ.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시장
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
2. 국내 음반업체 현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혁명은 음악산업에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유명그룹 유투(U2)의 새 앨범 팝(POP)이 출시되기도 전에 누군가에 의해 신곡 전체가 인터넷에 올려져 버린 사건이 발생했다. 팬들이 신곡을 마음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음반판매량의 감소는 매우 대단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매일 적어도 3백만 개의 음악파일이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의 권위있는 시장 조사기관인 포레스터 리서치는 미국의 음반 및 출판 산업이 냅스터 같은 파일 공유 인터넷 사이트 등 온라인 해적으로 입게 될 피해액이 46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에서 본바와 같이 MP3는 MPEG 기술을 이용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기술을 응용했기 때문에 저작권보호나 불법복제를 방지할 별도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다.




≪ … 중 략 … ≫




Ⅱ.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유통경로

국내의 음반유통은 95%이상이 같은 경로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절대 다수의 물량이 한 채널만을 통해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구조의 핵심에 있는 도매상의 지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서울지역 도매상 16개, 지방 도매상 16개 총 32개의 회원사를 가진 이익단체 도협은 제작사에 대해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요구하고 있고 현재까진 그 요구가 받다 들여지는 상태다.
참고문헌
강현희(2001) - 방송과 음반유통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중가요 음반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김유미 외 1명(2001) - 문화산업의 입지적 특성 분석: 음반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
김인숙(2005) - 음악콘텐츠의 창작 보호 및 유통 관련 법제의 개선방안연규, 한국법제연구원
박혜령 외 1명(2007) - 인터넷 음악 유통과 한국 음악 시장의 변화, 계명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백운선(2003) - 국내 음반산업의 가요 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앙대학교
조용순(2008) - 음반 등의 유통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식별자의 표시방법에 관한 고찰, 조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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