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태도(브랜드태도) 상표친숙도,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태도,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상품평가, 상표태도(브랜드태도) 소비자행동이론, 상표태도(브랜드태도) 광고노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의사결정] 탐색과 학습을 조장하는 광고와 이와 반대되는 광고
- 참이슬의 제품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적 접근, 광고변천과정
- [소비자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 브랜드태도(상표태도) 형성, 브랜드태도(상표태도) 감정전이가설, 브랜드태도(상표태도)와 광고, 브랜드태도(상표태도)와 광고노출, 브랜드태도(상표태도)와 다속성태도모델, 브랜드태도와 소비자태도변화전략
-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평가, 검증,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부정적 정보, 동기적 접근과 실례,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 태도변용, 광고효과,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태도 관계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상표태도(브랜드태도)의 상표친숙도
1. 개인을 분석단위로 한 결과
2. 광고를 분석단위로 한 결과
3. 현출속성가설에 대한 추후분석
Ⅲ.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
1. 손질가능성모델
2. 다속성모델
3. 균형이론
4. 사회적 판단이론
Ⅳ.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태도
Ⅴ.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상품평가
1. 문제의 제기
2. 선행연구들과 그 결과
1) 정보누락의 효과에 대한 검증연구
2) 광고정보의 처리과정
3) 누락정보의 효과
Ⅵ.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소비자행동이론
1. 의사결정 관점
2. 경험위주 관점
3. 행동학적 접근
Ⅶ. 상표태도(브랜드태도)와 광고노출 사례
1. 연구문제와 가설
2. 연구방법
1) 피험자 및 설계
2) 측정척도 및 설문지
3) 실험의 실시
4) 결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상표호감도
상표호감도(brand liking)란 일관성있게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으로 상표를 평가하려는 소비자의 성향이다. 상표태도(브랜드태도)에 대한 학자들의 일치된 정의에 따르면 상표호감도는 태도의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그리고 행동적 요소의 세 가지 구성요소들 중 정서적 요소(affective component)에 속한다. Ray와 Batra(1983)는 상표에 대한 태도를 평가적 요소(evaluative component)와 호감 요소(liking component)로 구분함으로서 상표호감도를 상표에 대한 태도의 구성요소에 포함하였다.
상표호감도는 상표개성의 현저성에서 상표충성도에 이르는 정보처리과정에서 상표개성의 현저성 및 상표친숙도의 영향을 받고, 상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인으로 가정하였고, 이러한 가정은 상표호감도가 상표개성, 상표친숙도, 상표호감도, 그리고 상표충성도와 같은 개념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Edell과 Burke(1987)는 상표개성은 상표와 관련된 감성을 불러일으켜 상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가시켜 준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상표태도(브랜드태도)의 상표친숙도
태도는, 앞서 언급했듯이 2가지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하나는 다섯 개의 형용사쌍을 사용하여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이하 '중다측정' )를 측정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100점 만점의 점수평정으로 광고와 상표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이하 '단일측정')를 측정한 것이다. 따라서 이들 2가지 측정치 각각을 이용해서 광고 태도와 상표태도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1. 개인을 분석단위로 한 결과
개인을 분석단위로 한 결과이다. 먼저, 중다측정을 통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의 관계가 상표친숙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검증한 결과, 친숙한 상표조건의 경우 광고태도와 상표 태도의 상관은 .45였고, 비친숙한 상표조건의 경우는 .73으로 모두 유의미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엽(1995) - 사전적 상표태도가 소비자 광고반응에 미치는 영향, KAIST
박중석(2001) - 상표명이 광고 및 상표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방선이(2008) - 온라인 구전정보가 상표태도 및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이상환 외 2명(2003) - 상표개성과 기업이미지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경제경영연구소
지상섭(1991) - 소비자의 상표태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총향진(2009) - 광고에 대한 창의성 인식이 광고태도, 상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원광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