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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자막의 특징

Ⅲ. 광고자막의 유형
1. 야립 및 옥탑광고(월광고료기준)
2. 공중전화부스 상단 FLEX조명광고(월광고료기준)
3. 택시광고
4. 쉘타광고(버스승차대광고)
1) 규격
2) 월 광고 단가
3) 장점
5. 버스 정류장 표지판 광고
1) 광고효과
2) 광고규격
3) 설치장소
4) 계약기간
5) 제작설치비
6) 광고재질
7) 월광고료

Ⅳ. 광고자막의 효과
1. 긍정적인 효과에 관한 연구
2.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 정보의 효과에 대한 연구
3. 광고메시지의 시각적 정보와 청각적 정보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연구
4. 여러 이미지를 나타내는 광고에 대한 이해와 선호도에 대한 연구
5. 비언어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다를 때 광고에 대한 회상도 연구
6. 영상이미지의 양상과 조화를 이룰 때 메시지 회상에 대한 연구

Ⅴ. 광고자막의 단가
1. TV광고
2. 라디오 광고
3. 자막광고
4. 버스광고(대수는 기본대수를 기준으로 함):월광고료기준
1) 마을버스 외부
2) 마을버스 내부
3) 시내버스 내부
4) 시내버스 외부
5. 지하철 광고(매수는 가정임):월광고료기준
1) 천정걸이형
2) 창문상단
3) 액자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묘한 광고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로테스크 광고 혹은 네거티브 광고라 불리 우는 광고들은 아름다운 광고에 반기를 든다. 광고에는 아름다운 환상이나 에로티시즘뿐 아니라 폭력, 악의 이미지도 차용되어 상품미학 세계를 풍요롭게 한다.
현대 사회에서 기괴하고 엽기적인 것이 선호되는 것은, 현대 사회가 청결하고 세련된 문명의 외관을 지니고 이는 반면 인간의 내면에는 폭력성과 금기 깨기의 욕망이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그로테스크

① 신세기 통신의 아이터지 * 마이크로 아이 * 라네즈 화장품
→ 꽤 자극적으로 신세대의 정체성을 단언하는 카피를 내세웠다. 이 광고는 처음에는 낯선 이미지로 다가오지만 오히려 정보의 바다를 실제의 바다로 표현한 오히려 단순한 아이디어다. 손에 물갈퀴가 생기는 장면은 그로테스크한 변형이고, 물갈퀴의 생성은 인터넷에서 빠른 속도로 유영하기 위한 전자 장비의 상징인 것이다. 여러 광고에 손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은 시각과 촉감이 사이버 세계를 실제 세계로 느끼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 괴기스런 느낌을 자아내는 아이의 얼굴, 가면은 상당히 그로테스크하다. 가면적인 얼굴은 채색되자 않은 채색이고 의미를 지운 변형이며 그 무표정한 얼굴에 공존하는 생성과 적멸이라는 이원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 일반적으로 화장품 광고는 단순하고 신비로운 세트를 배경으로 조각 같은 모델이 여신처럼 등장해 사람들을 유혹한다. 그러나 이 광고는 모델을 과감하게 현란한 색조 속에 집어넣었다. 날마다 새로운 얼굴을 모토로 내세운 이 광고는 변신을 꿈꾸는 소비자의 욕망과 변신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상품미학의 운명과 강박관념을 드러낸다.

보이지 않는 본질
카프리 맥주와 016 * 뉴면
→ 20대 신세대들을 타깃으로 하는 카프리 맥주는 슬로건을 ‘눈으로 마시는 맥주’로 삼았다. 이 슬로건은 현대사회의 핵심 요소인 시각적 이미지를 공략하는 것으로 투명한 유리등으로 맑고 깨끗한 맛을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참고문헌
문영숙, 텔레비전 광고의 미세자막(fine print) 분석 연구, 한국광고학회, 2004
이시훈 외 2명, 방송광고의 유형 표준화 연구, 경성대학교, 2011
이현우 외 1명, 자막형 TV광고의 유형과 표현전략, 한국디자인학회, 2010
정기현, 광고표현에서 문자자막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2003
차유철, TV광고 자막 처리방식에 따른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2005
한정현, 텔레비전 자막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연구, 동국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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