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 역사, 경영방식,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 경쟁사, 서비스,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 분위기,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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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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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역사
Ⅲ.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경영방식
Ⅳ.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경쟁사
Ⅴ.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서비스
Ⅵ.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분위기
Ⅶ. TGI FRiDAY'S(티지아이 프라이데이)의 전략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
3. Positioning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부동의 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T.G.I.F는 지난해 신촌, 코엑스, 강남롯데, 부산 해운대, 양재점 등 5개의 신규매장을 오픈, 총 17개 매장에서 연초 목표보다 11% 증가한 6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12개 매장에서 3백8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57.9%성장했으며 동일 점포 매출액 대비 1백 10%가 상승했다. 한편 무역사업부에서는 1백50억원의 매출을 올려 푸드스타 전체 매출은 7백50억원으로 집계됐다. 4월 분당점, 하반기 부산 서면점을 비롯하여, 일산, 수원 등에 분기별로 1개점 정도를 추가 오픈, 총 3개 매장을 오픈 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전년 대비 40% 성장한 8백4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재1호점 오픈 10주년을 맞이하는 T.G.I.F는 기업공개를 위해 올해 경영방침을 내부 역량 및 브랜드 벨류 강화로 정했다. 세부 실천 방법으로는 첫째, 확보된 고객을 토대로 골드 스탠다드 운동을 전개했다. 전 세계 T.G.I.F매장에서 선별한 인기메뉴를 대상으로 보다 고품질의 식재를 사용, 식재료 최상주의 원칙을 표방하고 있는 골드 스탠다드 메뉴에 이어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한다.
둘째, 고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브랜드 벨류를 극대화시킨다는 전략이다. 골드 포인트 카드의 혜택을 강화, 결재 금액의 3%를 적립하여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며 T.G.I.F나 이탈리아 니스에서 적립한 금액은 골드 포인트로 따로 관리해 홈페이지에서 상품신청도 가능케 하였다. 이처럼 T.G.I.F는 올해 골드 포인트 카드 회원과 사이버 회원을 통합한 DB를 활용해보다 고객의 요구와 성향에 밀착된 적극적인 서비스를 펼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 DB의 통합으로 온라인상에서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등 ON-OFF라인상의 고객일치를 최종목표로 잡고 있다.
셋째는 교육훈련을 확대시켜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전산 및 인사제도를 정착시켜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T.G.I.F의 마케팅 정책의 변화는 몇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할인정책의 축소가 그것이다. 기존 자유세상과 TTL 카드 회원에 한해 25%할인과 타쿠폰 동시 사용이라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했던 것을 각각 1월 말, 7월 말로 종료할 계획이다. T.G.I.F의 경우 이를 통해 동일 점포 대비 고객수 28%증가, 전체 55%이상 증가하는 등 신규고객 창출에 큰 효과를 보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할인을 축소하는 대신 보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에 고품질의 음식으로 실질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한다는 전략을 세운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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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엽(2005), 클럽메드 지오시스템의 외식업 적용 가능성에 관한 마케팅 연구 : TGI Friday's 적용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유창근 외 2명(2011), 패밀리레스토랑 방문수요 결정요인 및 대체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이용기 외 2명(2000), 레스토랑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 재정의 및 영향요인 : T.G.I. Fridays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과학회
이승익 외 1명(2009),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 품질이 고객 만족, 신뢰,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임세헌 외 2명(2011), 웹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혁신: 패밀리 레스토랑 웹사이트 소비자 수용 사례, 한국산업정보학회
한진수 외 1명(2009),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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