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LG][신인사정보시스템]LG전자의 연혁, LG전자의 경영이념, LG전자의 신인사정보시스템, LG전자의 비정규직 활용, LG전자의 지역간 협력관계, LG전자의 성과, LG전자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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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LG전자의 연혁

Ⅲ. LG전자의 경영이념

Ⅳ. LG전자의 신인사정보시스템

Ⅴ. LG전자의 비정규직 활용
1. 기능적아웃소싱 활용사례
2. 인적자원 아웃소싱(파견계약, 업무위탁으로 계약)
1) 적용경향
2) 추진방향
3.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공급자 관리
1)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매지침
2) 인적자원 Outsourcing 업체선정시 고려사항

Ⅵ. LG전자의 지역간 협력관계
1. 지역내 협력관계
2. 지역외부와의 협력관계

Ⅶ. LG전자의 성과

Ⅷ. LG전자의 마케팅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과 일본의 선진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의 현시비교우위 지수는 수출경쟁력이 소폭 향상되고 있으나, 중국의 경쟁력 제고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국 수입시장에서는 한국이 경쟁력 지수가 낮은 품목이 많아 비교적 중국과 다수의 제품에서 경쟁관계인데 비해, 일본은 다양한 제품에 걸쳐 높은 경쟁력 지수를 나타내 전체적으로 중국시장에서 한국보다 폭넓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전자제품의 수출 편중도에 의하면, 한·중은미국 및 일본시장에서 다양한 품목에서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일본은 제품간 편중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술집약제품 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음을 반영하고 있다.
전자산업 전체로 보면, 일본을 100으로 한 기술력 비교에서 한국은 일본의 약 94% 수준이며, 중국은 79%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나라간 기술력 격차를 기간으로 본다면, 한국은 일본보다 2∼3년 뒤지며, 중국에 비해서는 4년 이상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년후 경쟁력을 전망해 볼 때는 리튬이온 2차전지, 광스토리지, 에어컨컴프레서, 노트북 PC 등에서 한국이 일본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기존 아날로그 제품의 우위가 강화되면서 첨단제품군의 기술력 격차도 크게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어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또한 기술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요소별 경쟁우위를 투입자원, 산업환경으로 구분하여 비교할 때, 경쟁력은 투입자원에서 외국인직접투자 자원을 제외하고는 기술력, 고급인적자원, 마케팅능력 면에서 일본이 단연 우위이고, 한국은 중국보다 상당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규모, 산업인프라(기업관련 투자비용), 노동비용, 산업정책, 글로벌 네트워크 등 경영환경에서는 중국이 한·일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 후인 경쟁력 관계를 전망해 보면, 마케팅 능력과 기술력을 제외하고는 중국이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산업 전반의 기술력 또한 중국은 한국과 거의 대등한 위치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참고문헌
노재구(1998), LG전자의 세계화에 관한 고찰, 주성대학
배규식 외 1명(2006), LG전자 노사관계의 전환과 작업장 혁신,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전형구(1995),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물류정보시스템 비교 연구, 한국물류학회
정지혜(2010), 해외 시장에서의 한국 가전 브랜드 마케팅 전략 : LG 전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최종국(2006), LG전자의 Global 핵심인재육성전략, 중앙공무원교육원
환경보전협회(2010), 녹색성장추진사례 -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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