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CVS][편의점 역사][편의점 특성][프로모션]편의점(CVS)의 역사, 편의점(CVS)의 특성, 편의점(CVS)의 발달과정, 편의점(CVS)의 선반진열면적, 편의점(CVS)의 프로모션, 편의점(CVS)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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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편의점(CVS)의 역사

Ⅲ. 편의점(CVS)의 특성
1. 영업시간
2. 주 고객
3. 입지적 측면
4. 상품구색측면

Ⅳ. 편의점(CVS)의 발달과정
1. 미국 CVS의 발달 과정과 매출 현황
2. 일본 CVS의 발달 과정과 매출 현황
3. 한국 CVS의 발달 과정과 현황

Ⅴ. 편의점(CVS)의 선반진열면적

Ⅵ. 편의점(CVS)의 프로모션
1. PR전단
2. POP광고(Point Of Purchase) - 구매 시점 광고
3. 접객 판매기술

Ⅶ. 편의점(CVS)의 전망
1. 점포 증가요인과 예상점포수
2. 예상 매출액 규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매업 중에서는 예비재고를 거의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몇 사람의 고객이 구입해 가고 나면 당장에 품절이 되거나, 고객이 다량구매를 희망할 때에도 이에 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과도한 재고를 유지하는 것은 경영효율을 저하시키고 불필요한 재고비용을 부담해야 하므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은 못되지만, 재고의 여유를 전혀 갖지 않아서 소비자의 상식적인 구매욕구조차도 충족시킬 수 없다면 소매업의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없다. 따라서 적정한 재고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품의 종류나 소매업의 형태 그리고 영업방법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소매업이 상품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소매업은 상품의 판매기관일 뿐만 아니라 상품정보․유행정보․생활정보와 같은 무형의 가치까지도 함께 제공해 준다. 실제로 이러한 정보는 상품진열, 각종광고, 판매원의 대인관계, 각종행사활동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 … 중 략 … ≫




Ⅱ. 편의점(CVS)의 역사

미국에 처음으로 편의점이 생긴 것은 70여 년전 일이다. 일본에는 1969년에 처음으로 편의점이 등장했고 1974년, 이토요카도가 미국의 사우스랜드사와 제휴해 세븐일레븐 1호점을 개점한 이후, 잇달아 편의점이 오픈하여 80년에는 1만 점포, 이후에는 2만 점포를 돌파하고, 현재는 프랜차이즈 체인만 3만8000 여 점포를 넘고 있다.
그러나 편의점이 일본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도입한 경영법 이외에 여러 가지 궁리가 필요했다.
참고문헌
- 강명주 외 2명, 편의점의 서비스편의품질 측정도구 개발,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5
- 권용석, 편의점 성공전략, 지식더미, 2012
- 김정현, 소비자의 편의점 선택요인 및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5
- 이호신, 편의점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적 요인, 충북대학교, 2003
- 편집부, 편의점 운영동향, 한국편의점협회, 2012
- 현병언 외 1명, 편의점 물류활동의 실태와 공동화 방안, 한국유통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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