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미국의 패션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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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의 유통사업
2. 미국의 패션유통
3. 미국의 패션 유통업태
4.미국의 가격대별 소매 유통업태 분류
본문내용
1. 미국의 유통사업

1> 미국 유통사업의 개요
구분
백화점
할인점
전문점
특징
고급 브랜드, 중산층 이상 소득층 공략
저렴한 가격 제품
취급 상품의 전문화
규모
US$ 1,000억 내외
US$ 3,000억 이상
전체 유통산업의 약 75% 담당 (US$ 2조 5천억)
최근동향
소프트라인 의류, 신발 등 중심의 전문화 경향
경기침체와 실용성 위주의 소비형태 변화로 불황 직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며, 유통업계의 총아로 부상
백화점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나, 할인매장에 시장을 빼앗김
대표업체
Federated Department,
The May Department,
Nordstorm 등
Wal-Mart, Target,
K-mart, Costco 등
Home Depot, ToysRUs 등

․ 세계 상위 소매점 매출액의 44%
․ 세계 상위 소매점 본사 소재지의 35%
․ 체인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남
- 잡화체인점 (102개사, 3,842개 점포), 의류전문점 체인(189개사, 3,292개 점포) 등

2> 미국 경제 및 소비자 동향
1) 미국의 경제 - 점차 회복추세 (전체 GDP의 2/3규모인 7조7천5백억$)
- 주택 및 주식가격 대폭상승, 조세감면정책, 저리의 모기지론 금리.
2) 소비자 동향
․ 소비연령구조 : Baby boom, Baby bust, Echo Boom, Little Emperors
․ 특성
가치소비지향현상 - sourcing을 통한 저가 상품이 내수의 큰부분 차지
유통업체의 경쟁과열 - 저가 promotion
세일기간을 통한 구매 상승 - 의류의 53% 세일가 판매
편의성지향형산 - 시간부족의 대두
원스탑 쇼핑업태 발달 (ex 슈퍼센터)
무점포 쇼핑의 일대 전환기 (ex 카달로그, TV홈쇼핑 + 인터넷)

3> 미국 유통산업의 동향
1) 할인점의 체인망 증대 (ex 월마트)
2) M&A에 의한 대형화 (ex 시어스 → 랜즈앤드, 케이마트 합병 →시어스 홀딩스)
3) 유통입지의 변화 - 쇼핑몰 내 입점 → 개방형 빌리지 구조
입지와 제품의 믹스 → 업태별 차이점 ↓ 편의강화에 중점.
2. 미국의 패션유통

1> 미국 패션 유통 규모
․ 유통사업 중 소매상 수 최대 (157,000개)
․ 전문점을 통한 매출이 제일 큼
․ 2004년 매출액 1,730억 (여성복 966억(53%), 남성복 633억(35%), 아동복 290억)

2> 미국 패션 유통 개요
․ 미국의 대표적 패션유통 업태
- 백화점, 양판점, 쇼핑몰, 아웃렛, 할인점, SPA형 전문점, 사입형 전문점, 카테고리킬 러 카달로그/인터넷, TV홈쇼핑 등.

3> 미국 패션 유통산업의 역사
1) 1930년대 이전 : 다양한 업태의 태동
․ Mom & Pop store을 중심으로 발달. (ex 시어스)
․ 양판체인사업으로의 발전. (ex JCPenny)
․ 백화점, 편의점, 셀프서비스방식 슈퍼마켓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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