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변화,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실태,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 균형발전, 향후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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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변화
1. 제조업의 서비스화
2. 제조업의 컨텐트 서비스 비즈니스

Ⅲ.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실태

Ⅳ.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균형발전
1. 우수한 동기식 컨소시엄 구성 유도
2. 동기식 허가신청시 중복참여제한을 완화하여 다수기업 참여 지원
3. 동기식 사업자 투자비 절감 지원
4. 동기식 사업자 주파수대역 및 식별번호 우선권 부여
5. IMT-2000 수요창출 및 이용자 편익증진을 위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조기 활성화 추진
6. 국제로밍 및 해외진출 지원
7. 비동기식 사업자의 2-3세대간 로밍 의무화
8. 사업계획서 이행의 철저한 점검

Ⅴ. 향후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정으로서의 서비스와 시스템으로서의 서비스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서비스산업을 이해하는 틀을 먼저 제시하고자 한다. 결국 이러한 틀을 바탕으로 서비스산업의 여러 가지 전략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고객이 그들 자신에게 직접 제공되는 서비스를 추구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고객자체가 서비스시스템에 투입되어야 한다. 단, 보통 고객이 실질적으로 존재하여야 하지만, 전산매체 등을 통해 원격지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이 경우의 산출은 고객이 될 것이며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특성을 갖는다.




≪ … 중 략 … ≫




Ⅱ. 서비스산업(3차산업)과 제조업(제조기업)의 변화

1. 제조업의 서비스화

○ 환경산업의 전통적 정의에서도 제시하였듯이 환경산업은 환경설비산업이라는 전형적 제조업과 환경서비스산업으로 크게 구분됨. 하지만 IM형 산업에서는 향후의 환경산업은 제조업의 폐기물처리산업이라는 소극적 개념이 아니라 제조업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자체의 개선에 참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임.
○ 중요한 것은 향후 제조업 자체의 변화를 주목해야 함.
- 최근 수요의 소프트화]의 진전에 따라 customer value의 만족이 주요한 의제로 부각되고, 높은 가치가 서비스부문에서 창출됨에 따라 제조업의 서비스화 현상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
참고문헌
강병호 외 1명, 한국제조업과 서비스산업에 있어서의 생산성 변화의 비교, 한양대학교, 1988
김기태 외 1명, 서비스 산업의 인사관리 시스템과 기업성과의 관계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 2012
김희주,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의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1999
이건우, 서비스산업과 제조업 간 연관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산업연구원, 2009
이정희, 제조업관련 지식서비스산업의 입지 및 산업연계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9
황도연,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 제품- 서비스 통합,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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