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중국자동차산업에 따른 한국시장의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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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

2. 본론 - 자동차산업 발전과정

- 시대별 발전과정

1) 발전과정

(1) 기반 확대 ▪ 발전시기(1978~1993)

(2) 구조조정의 시기(1994~2004)

(3) 전면개방시기(2005~2010)

- 정책별 발전 과정

1) WTO 가입 전

2) WTO 가입 후

3. 본론 - 자동차산업의 현황

- 현재 중 중국 자동차 소비자 분석

♢ 1 Trend. 자동차 구매 시 브랜드 선호도 경향 두드러져

♢ 2 Trend. 알뜰 소비를 위한 인터넷 구매 및 “입소문” 효과도 한몫

♢ 3 Trend. 꼼꼼한 중국 소비자들 부지런히 발품 팔아

4. 본론 - 중국 자동차산업의 한계, 문제점

5. 본론 - 한국에 미칠 영향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

중국의 자동차산업이라는 주제를 받았을 때 우리는 이 산업이 그렇게 중요한지 잘 인식을 못하였고 큰 중요성이 없어 보였다. 그렇기에 우리는 먼저 자동차 산업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찾았고 이것이 가지는 파급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첫째로 대표적인 조립 및 종합공업이다. 자동차산업은 철강.비철금속.고무.합성수지,유리,섬유등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각 부분품마다 각기 다른 생산 공정을 거치는 2만여 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서 치장수요적인 제조업이다. 또한 정밀기계공업을 중심으로 다품종 대량생산방식을 특징으로 기계공업을 꽃피우는 종합공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 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이 관련 산업의 뒷받침이 없으면 자동차산업의 육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기할 수 없게 되며 특히 2차, 3차계열 부품산업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산업파급효과가 가장 큰 최종 수요적 제조업이다. 자동차산업은 타산 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 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 수요적 제조업 형 특성을 갖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생산액이 1억원 증가할 때 원동기부문에서 1천3백만 원 철강부문에서 1천1백만 원 등 전체적으로 볼 때 8천5백만 원의 생산이 유발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 번째로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이다.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생산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를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 또는 "Scale Merit"라고 하며 자동차산업에서도 이 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난다.
네 번째로는 국민 경제적 산업이다. 자동차산업은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한 나라의 산업에 기간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는 공업발전과 경제성장 및 고용확대를 위하여 자동차산업을 국가적 전략산업, 기간산업, 선도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면 초기에 수입대체효과를 가지며 국산화와 경제규모를 확보하여 국제경쟁력을 갖게 되면 수출산업의 전략화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관련 산업의 생산성과 기술수준을 높혀 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수출국으로의 진입은 그 나라 공업품의 품질수준을 인정하는 척도로 평가 받게 된다. 특히 자동차의 수요는 국민총생산, 1인당소득, 자동차의 가격, 도로, 교통 등의 하부산업구조의 발달정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자동차의 보유대수와 그 나라의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등 국민경제의 수준을 가름 하는 척도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산업의 발달은 평시 군수물자의 원활한 수송과 병력이동을 용이하게 하며 전투장비와 군수용 차량과 병기제조로의 전환이 가능하여 군수산업의 성격을 갖게 되며 소재 및 부품산업의 발달은 군수용 각종무기제조의 밑바탕이 된다. 이는 자동차산업이 군수산업으로 전환된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사례가 있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은 국가방위산업의 핵심이 되는 국가 경제적 의의도 있다.
다섯 번째로 산업기술과 조업기술이 중요한 산업이다. 자동차산업의 중요한 기술 요소중에는 제품기술(Product Engineering)과 제조기술(Production Engineering)이외에 관리운영기술(Managrment Enginnering) 또는 생산조업기술(Operation Technology)이라는 독특한 공장운영의 기술과 노하우가 사업성패의 관건이 된다. 다양한 공정구성과 소요기술, 대단위 생산설비와 대단히 긴 생산라인, 다품종 소량생산추세, 수만 명의 작업자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이밖에 물류관리, 품질관리, 코스트관리, 부품업체관리등도 공장의 경쟁력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공장의 어느 한 공정이 상당한 투자와 노력으로 공정개선을 이루어 생산성이 향상되었다고 하여도 공장전체에서 볼 때는 생산성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그 공정이나 다음 공정에서 중감재고를 많이 갖게 되는 비효율로 나타나는 결과도 나타나기 때문에 공장전체가 평준하게 또는 동시에 전체적으로 생산성 향상을 기하여야만 하는 등의 고도의 조업관리 기술이 요구되는 산업이다. 생산의 전문화. 표준화. 기계화. 자동화. 평준화 정도에 있어 타산업보다 높아 'Automation'이라는 말과 'JIT생산방시'이 자동차산업에서 생겨났고 NC공작기계나 로봇도입도 자동차산업에서 가장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이와 같이 콘베이어시스템에 의한 양산방식으로 대표되는 생산기술의 고도화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을 생산방식의 도장이라고도 한다. 또한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기계공업의 산물이다. 일반적으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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