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리스크)]위험(리스크)의 개념, 위험(리스크)의 종류, 위험(리스크)의 발생요인, 위험(리스크)의 통제기구(IRGC, 국제위험통제위원회), 위험(리스크)의 평가, 위험(리스크)의 관리, 향후 위험(리스크)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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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위험(리스크)의 개념

Ⅲ. 위험(리스크)의 종류
1. 보험리스크
2. 금리리스크
3. 가격변동리스크
4. 신용리스크
5. 유동성리스크
6. 외환리스크
7. 경영관리리스크
8. 부외거래 리스크

Ⅳ. 위험(리스크)의 발생요인
1. Peril
2. Hazard
1) Physical Hazard
2) Moral Hazard

Ⅴ. 위험(리스크)의 통제기구(IRGC, 국제위험통제위원회)
1. IRGC 창설 배경과 목적
2. IRGC의 운영 및 발전 전망
3. 한국의 역할 및 대응

Ⅵ. 위험(리스크)의 평가

Ⅶ. 위험(리스크)의 관리
1. 리스크관리
2. 리스크관리 의사결정과정
3. 잠재적 손실의 파악(identification of Loss Exposure)

Ⅷ. 향후 위험(리스크)의 방안
1. 연결하라, 그리고 참여하라
2. 소득대신 순가치에 초점을 맞추라
3. 금융리스크가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라
4. 인적자본을 위한 금융시장을 건설하라
5. 내 노동을 거래할 수 있는 유가증권으로 간주하라
6. 부에 대비하라
7. 이미 리스크에 걸려있는 내 자산을 관리하라
8. 거래하면서 창조하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험회사는 위험을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특수한 경영 주체로서 위험관리는 보험사의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업무라 할 수 있다.
위험관리의 주요 기능은 사고위험으로부터 보험계약자의 재산 보호, 영업손실 초래의 방지 및 손해 예방비용의 최소화 등이다. 이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하여 보험회사는 계약자의 노출 위험을 파악, 분석하고 경감방안을 제안하며 마지막으로 보험으로의 전가를 지원하는 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손해보험사의 위험관리 조직이 생겨난 배경은 \"재해보상과 보험가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 손해 보험회사에 위험관리 조직이 처음 조직되었고 재무부에서 손해보험회사의 경영 효율화 지침을 시달하여 위험관리체제를 확립하도록 하였으나, 기술적인 면이나 의식적인 면에서의 수준은 낮은 편이었다.
그 이후 위험관리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모든 손해보험회사가 위험관리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위험관리 조직을 두고 위험관리 업무기능을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협정요율체제 하에서 보험회사의 거수보험료 증대 정책과 개별적인 언더라이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위험관리의 역할은 영업지원측면과 대형거래처위주의 언더라이팅 조사와 서비스에 제한되는 등 위험관리의 자율적 활동이 제한되어 있었다.

위험관리 조직은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상위사를 중심으로 연구소나 자회사형태의 전문가 집단으로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고 보험회사의 핵심적 부서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효율적인 업무통폐합을 위한 구조조정, 사업비율 절감 등으로 인해 조직이 위축된 감이 있기는 하나 순보험료 자유화와 외국 보험사 대한 경쟁력 확보, 사회안전에 대한 책임수행이라는 큰 안목으로 바라본다면 위험관리의 질적인 향상과 서비스의 확대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종걸 외 1명(2011), 리스크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동향 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
* 문영종(2010), 기업의 지적재산권 리스크 관리, 특허청
* 박정선(2010), 산업보건에 있어 리스크 평가, 대한산업보건협회
* 서상원(2011), 우리나라 은행부문의 시스템 리스크 측정, 한국금융학회
* 성경(2009), 위기관리 및 리스크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 최민용(2011), 리스크 관리와 이사의 감시의무, 한국상사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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