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자유치][외자유치(외국인투자유치)][민자유치][인력유치][관광산업유치][태권도유치]외자유치(외국인투자유치, 외국인직접투자유치), 민자유치(민간투자유치), 인력유치, 관광산업유치, 태권도유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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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외자유치(외국인투자유치, 외국인직접투자유치)

Ⅲ. 민자유치(민간투자유치)

Ⅳ. 인력유치

Ⅴ. 관광산업유치
1. 경주의 소프트경쟁력 강화
2. 마케팅전략의 수정
1) 경주관광상품의 포지셔닝 재검토
2) 인센티브시장의 개척
3) 여행사를 중심으로 한 판촉전략에 집중
4) 중국인 환대분위기 조성
5) 경주관광통계 및 관광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3. 관광상품개발과 서비스의 연출
1) 중국인 취향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
2) 숙박을 유도하기 위한 야간 관광 상품의 개발
3) 문화-산업 연계관광상품의 집중개발
4)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
5) 중국어 가이드의 확보
4. 협력적 네트워크의 구축

Ⅵ. 태권도유치
1. 단일 후보지 결정 이전
2. 단일 후보지 결정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부분의 사업계획서에서 벤처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술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최초, 독보적, 세계적인 등의 수식어로 포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에 대한 신뢰할 만한 근거는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특정 기술에만 집착하여 자신이 속한 산업 전체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러한 막연한 자기 파악은 구체적인 증빙을 요구하는 투자자에게 깊은 불신을 남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세계적일 필요도, 국내 최초일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단지 남에게는 없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 무엇인가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으며, 그러한 경쟁력을 어떻게 극대화 시키고 있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영자들은 자신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시장규모 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고 단지 금융기관이나 투자자가 원하기 때문에 또는 얼마나 시장이 크고 가능성이 큰 가를 과시하기 위해 언론이나 전문잡지를 통해 추정된 시장규모를 사업계획서에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투자자가 원하는 것은 그러한 시장의 크기만이 아니다. 바로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시장성인 것이다. 시장성을 시장의 크기로만 생각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오히려 시장성은 마케팅 전략과 통하는 개념이다. 현재 시장의 크기 보다는 향후 증가율 및 증가속도가 더 중요하며, 회사 사업방향과 시장 발전방향의 일치성, 회사의 시장침투전략, 예상 시장점유율 등이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벤처기업은 대개 창업자 또는 기술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얼마나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가가 결정된다. 따라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창업자 시장이 별도로 형성되어 있을 정도이다.
참고문헌
김원태(1998), 효과적인 외자유치, 대한토목학회
김종태 외 1명(2000), 지방자치단체의 외자유치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대한상공회의소(1998), 외자유치정책의 평가와 제언
이상원(2005), 외자유치정책이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경험적 연구, 서울대학교
정형곤 외 1명(2008), 외자유치 촉진을 위한 경제자유구역제도 개선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Alan Timblick(2005), 외자유치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한국지방재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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