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위험(시장리스크)]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정의,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요소,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한도,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평가,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분석,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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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정의

Ⅲ.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요소
1. 금리리스크
2. 주식리스크
3. 외환 및 옵션 리스크

Ⅳ.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한도
1. 한도 설정 방법
1) 리스크한도(VaR limit)
2) 포지션한도(position limit)
3) 손실한도(stop-loss limit)
2. 위험자본(CaR: Capital at Risk) 할당에 의한 한도설정
3. 허용한도 설정의 절차
1) 전체 허용한도의 설정
2) 부문별 허용한도의 설정
4. 기타 유의사항

Ⅴ.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평가
1. 평가 방법
1) 평가대상기업
2) 평가주기
3) 평가기준
4) 평가체제
5) 평가대상 기업의 분류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1) 회생가능기업
2) 정리대상기업

Ⅵ.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분석

Ⅶ. 시장위험(시장리스크)의 관리
1. 대출승인기준과 분산화
2. 증권화(securitization)와 대출매각(loan sales)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율적인 위험관리 문화가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권한위임에 대한 기준이 잘 설정되어야 한다. 권한위임 기준은 기업 전체 또는 각 부문의 업무목적을 이해하고 공유가치(Shared Value)를 설정한 후 목표치를 정하는 순서로 설정한다.
특히 자율적인 관리체제 하에서 공유가치는 중요한 문제로 사업의 성격이나 목적에 따라 적합하게 설정되어야 개인 또는 부문의 목표와 조직 전체의 목표를 조화시킬 수 있다. 다음은 기업이 회피 또는 관리해야 할 위험의 성격과 크기를 정의함으로써 자율권한의 범위를 정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위험부담의 크기를 정한 후 이를 자율적인 조직에 부여하여 관리토록 하는 것이다.
위험관리는 업무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로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들은 성과를 평가함에 있어 업무 수행과정에서 발생되는 위험을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위험이란 기업의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을 의미하므로 결과만을 놓고 평가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금융기관이 부실 발생의 확률이 매우 높은 기업에 대출을 하고 이를 무사히 회수했다 하더라도 신용위험이 없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대출로부터 발생한 수익에서 사전적으로 파악된 신용위험에 대한 기대손실을 차감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정당할 것이다.
이와 같은 평가 체계를 위험을 감안한 성과평가(Risk-adjusted Performance Measurement)라고 하며 미국계 은행인 뱅커스트러스트가 개발하여 사용해오고 있는 RAROC(Risk-adjusted Return on Capital)이 대표적인 예이다. 일단 평가 기준이 설정되면 위험발생의 원인 규명과 위험크기의 측정을 통해 책임소재를 확보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조직전체의 자발적인 위험관리 활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성(1996), 우리나라 은행의 시장위험 관리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김문환(2001), 시장위험 측정지표로서의 VaR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김동철(2004), 시장위험의 구조적 변화와 주가수익률의 결정요인에 대한 재고찰, 한국증권학회
김성훈(2000), 시장리스크기준 자기자본보유제도의 도입, 한국금융연구원
국제법무대학원(2010), 시장리스크 기준 자기자본보유제도 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임철순(2001), 시장리스크 측정을 위한 내부모형 검증방안, KA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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