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등급, 은행 파생금융거래,리스크관리, 인터넷,모바일뱅킹, 신바젤자기자본협약, 은행 기업대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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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은행의 신용평가시스템
1. 신용평가시스템 도입 배경
2. 신용평가시스템의 구조
3. 신용평가시스템의 활용
4. 신용평가시스템의 통제 및 검증

Ⅱ. 은행의 국제신용등급
1. 신용등급현황
2. 국내은행의 신용등급 제고 추진현황
3. 대응방안
1) 국가신용등급 제고
2) 자산건전성 및 수익성 제고노력 강화
3) 유수 금융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확대
4) IR활동 강화

Ⅲ. 은행의 파생금융거래
1. 국내 파생금융거래 추이
2. 파생금융거래의 국제비교

Ⅳ. 은행의 리스크관리
1. 리스크관리 조직
2. 리스크관리 체제
3. 리스크 측정 및 관리방식
1) 신용리스크
2) 시장리스크
3) 금리리스크
4) 유동성리스크
5) 운영리스크

Ⅴ.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1. 인터넷뱅킹 현황
1) 도입현황
2) 제공서비스
3) 등록고객수
4) 이용실적
5) 투자규모
6) 자금이체 수수료
2. 모바일뱅킹 현황
1) 도입현황
2) 제공서비스
3) 제휴통신회사
3. 향후 전망

Ⅵ. 은행의 신바젤자기자본협약 도입
1. 은행의 자기자본비율 및 수익성 저하
2. 안전자산 선호현상 심화로 은행의 중소기업금융 위축
3. 은행의 외화자금조달비용 상승
4. 자산유동화시장 위축
5. 경기변동 진폭 확대

Ⅶ. 은행의 업종별 기업대출 현황
1. 국내은행의 업종별 기업대출 현황
1) 업종별 대출현황
2) (구)여신금지업종 해당 대출 현황
3) 업종별대출 건전성 현황
2. 평가 및 향후 감독방안
1) 평가
2) 향후 감독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은행의 신용평가시스템
1. 신용평가시스템 도입 배경
― 외환위기 이후 경기침체로 부실자산이 급증하자 감독당국* 및 금융기관은 신용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차주의 신용도에 따라 등급을 차등 부여하여 여신업무에 활용하는 신용평가시스템을 도입했다.
* 금융감독원은 여신관행혁신팀을 만들어 금융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여신관행혁신방안을 마련시행토록 지도하였으며, 동 혁신방안중 하나로 채무상환능력 평가중심의 신용등급시스템을 도입했다.
ㅇ 대부분의 국내은행이 여신실행의 가부 결정에만 활용하던 종전의 신용평점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을 신용등급시스템(credit rating system)으로 전환했다.
2. 신용평가시스템의 구조
― 국내은행의 기업 신용평가시스템은 대부분 재무비율, 현금흐름 등 재무적 요소에 대한 계량평가와 산업위험, 경영능력 등 비재무요소에 대한 비계량평가를 병행하는 제한적 전문가평가모형의 형태로 구축되어 있다.
ㅇ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의 가중치는 외부감사여부 등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은행마다 달리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외감기업의 경우 60 : 40, 비외감기업*의 경우 동일한 가중치(50%)를 적용하여 종합평점을 산출후 이에 해당하는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 일부 은행의 경우 재무자료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비외감기업에 대해서는 신용등급 상한선(10등급체계의 경우 3등급)을 설정하여 운용했다.
참고문헌
* 김기서(1999), 선진금융으로 가는 고객 세분화 마케팅, 서울 : 고원
* 김상래(2002), 인터넷뱅킹의 법적 문제 : 온라인 계좌와 관련한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법제연구원
* 금융감독원(2002), 금융회사의 통합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 조대현(1992), 은행국제화에 따른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시사금융
* 한국은행(2007), 신용파생상품의 최근 거래동향과 규제현황, 금융시스템리뷰 제3호, 은행국
* 한국은행(2002), 신바젤자기자본규제 협약의 개요와 주요 이슈, 은행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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