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택금융][부동산금융]금융과 주택금융, 부동산금융, 금융과 전자금융, 디지털금융, 금융과 프로젝트금융, 맞춤금융, 금융과 정책금융, 구제금융, 금융과 소매금융, 금융과 소비자금융, 금융과 중소기업금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금융과 주택금융
1. 주택금융의 현황 및 특성
2. 주택금융의 환경 변화와 당면 과제

Ⅱ. 금융과 부동산금융

Ⅲ. 금융과 전자금융
1. 전자금융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음
2. 전자금융시스템은 전통적 금융제도와 비교할 때 리스크에 관하여 아래와 같은 새로운 특성을 갖고 있음
3. 전자금융시스템 자체에 대한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전적 관리는 물론 사후적으로도 평판 리스크를 중점 관리할 필요가 있음

Ⅳ. 금융과 디지털금융
1. 디지털 금융은 협의의 개념으로는 전자금융화
2. 전자금융은 「업무자동화→금융네트워크 구축→사이버뱅킹」의 순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국내는 현재 3단계가 진행 중
1) Spread Note(스프레드채)
2) Index Amortization Swap(지수연계 원금감소형 스왑)

Ⅴ. 금융과 프로젝트금융

Ⅵ. 금융과 맞춤금융
1. 부채관련 맞춤금융
2. 자산관련 맞춤금융
3. 통화관련 맞춤금융

Ⅶ. 금융과 정책금융

Ⅷ. 금융과 구제금융
1. 안정화 프로그램 : 긴축정책
2. 구조조정 프로그램 : 자유화정책

Ⅸ. 금융과 소매금융

Ⅹ. 금융과 소비자금융

Ⅺ. 금융과 중소기업금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금융과 주택금융

1. 주택금융의 현황 및 특성

― 국민주택기금은 「주택건설촉진법」에 의하여 정부의 주택건설종합계획을 지원하기 위하여 1981년 4월에 설치되었음.
∙ 은행계의 주택금융 자금은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등의 일반은행이 예금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주택건설 및 구입자금으로 대출하고 있으며, 한국주택은행은 특수은행으로서 민간 주택금융의 선두 역할을 담당하여 왔음.
∙ 한편, 1996년 1월부터 도입된 주택할부금융은 주택할부금융회사와 일반할부금융회사에서 취급하고 있음.

― 은행권 주택자금의 대출 잔액은 현재 약 54조원에 이르고 있음.
∙ 이 가운데에서 국민주택기금이 전체의 49.0%를 차지하고 있고, 주택은행이 31.2%, 일반은행이 13.4%, 그리고 주택할부금융이 6.4%를 차지하고 있음.

― 우리 나라의 주택금융은 정책금융으로서 일반금융과 구분되어 있고, 또한 정책금융의 축소, 금융자율화 및 민영화의 추진으로 환경 변화를 가장 크게 맞이하고 있는 부문임.
∙ 따라서 주택자금의 조성이 불안정하고, 공공과 민간 역할의 구분이 불분명하며, 제도권 주택금융의 절대적 부족으로 주택금융의 지원 효과를 나타내는 주택가격 대비 주택자금 대출액의 비율이 20% 수준으로 매우 낮고, 제도권 주택금융의 미발달로 인하여 비제도권 주택금융이 비대한 실정임.




≪ … 중 략 … ≫




Ⅱ. 금융과 부동산금융

전통적인 Corporate Financing방식은, Debt Financing으로서는Term Loan, Syndicated Loan, Corporate Bond 등이 있고 Equity Financing으로서는 주식발행, IPO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방식은 Debtor Company 자신이 모두 Credit Risk를 지는 것으로서 Debtor Company가 Financially Shaky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Workable하지 않다.
참고문헌
권호근 외 1명, 부동산금융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 한국부동산학회, 2010
강동수 외 1명, 정책금융과 고용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금융연구원, 2012
노용환, 전자금융거래시 금융기관의 과실책임에 관한 소고,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1
박인순, 우리나라 주택금융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10
박원석, 프로젝트 금융의 지역적 차별성과 정책적 시사점, 한국경제지리학회, 2008
이충열, 디지털금융의 발전과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의 변모, 여신금융협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쳐야 하고 그에 따라 기존의 판매개념의 marketing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서비스의 개념의 국제적 마케팅 즉, 국제마케팅기법을 활용해야만 한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이시대의 기업경영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고 역할을 하고 있다. “영리한 마케터들은 상품을 팔지 않는다. 그들은 고객에게 편의를 판매한다. 그들은 구매 가치뿐만 아니라 사용가치를 판매한다.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금융이 부실한 나라는 아무리 훌륭한 제조 기업이 있더라도 경제적 위기가 닥칠시 쉽게 무너질 수 있으며 반면, 금융이 튼튼한 나라는 위기가 와도 쉽게 그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경제의 거대축인 미국과 일본의 예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지난 90년대 말에 일어난 경제위기로 인한 ‘IMF구제 금융’을 겪은 경험을 가지고 있어 금융 산업의 중요성을 그 어느 나라보다도 더 절실하게 느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금융 산업은 그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구제금융 등으로 유로화의 환율방어 대책을 강구하고 있었다. 한국이나 아시아의 신흥국들은 전 세계적인 달러 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전망에 대한 지나친 자국 통화 가치의 상승을 막기 위해 관련 제도와 정책을 논의 중이다.이처럼 상경대학생으로서 이론과 개념으로 배우는 국제화, 세계화(Globalzation)은 단순히 개념적인 지식이 아닌 살아있는 현상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도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로이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

  • SK네트웍스 정보화와 외환 위기, 기업 구조의 변화
  • 전자 장외 중개시장(ECN) 업무를 개시하였다. 2002년 9월 홈트레이딩 시스템 SK Enstock을 오픈하였다.주요 사업은 증권업과 기업어음의 매매와 중개, 통화채권, 투자신탁 수익증권의 매매 등이다. 유무선 통합 홈트레이딩(Home Trading) 시스템인 SK Enstock를 개발하여 금융포털사이트인 프라이든 닷컴(Priden.com)과 PDA 시스템인 모바일로 등 다양한 매매 채널을 통합 지원하고, 최첨단 시세분석과 투자정보,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2003년 3월 말 현재 총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