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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장개입과 과점시장
1. 이동통신 시장
2. 자동차 시장
3. 가전제품 시장
4. 자동차 보험

Ⅲ. 시장개입과 외환시장개입
1. 비중화외환시장개입
1) 비중화외환시장개입 의의
2) 비중화외환시장개입 효과
2. 중화외환시장개입
1) 중화외환시장개입의 의의
2) 중화외환시장개입의 효과

Ⅳ. 시장개입과 정부

Ⅴ. 시장개입과 선진국정부

Ⅵ. 시장개입과 공적자금

Ⅶ. 시장개입과 광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확실성이 존재하지 않으면 모든 사람은 현실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진다. 따라서 생산활동을 통제하고 이를 책임지는 일은 필요하지 않게 된다. 심지어 마케팅활동도 필요하지 않다. 원자재에서부터 시작하여 생산활동을 통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경제흐름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제의 흐름은 오랜 세월동안 시행착오를 통하여 얻어질 수 있다.
확실성에서도 관리자가 있을 수 있다. 즉, 각 개인의 행동을 조정하기 위하여 관리자나 감독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노동자와 구별되지 않으며 단지 그 기능만을 수행하는 노동자에 불과하다. 단순 반복적인 일을 되풀이 할 뿐이며 다른 생산활동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과 동일한 수준에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확실성에서는 주어진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수행하는 것만이 문제이다. 그 때는 모든 일이 저절로 진행되므로 지적활동이 불필요하다.
불확실성이 도입되면 상황이 전적으로 달라진다. 불확실성에서는 의사결정의 문제가 등장한다. 즉, 어떤 방식으로 생산을 조직하고 생산물을 배분할 것인가 등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불확실성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두 가지다. 먼저 상품이 생산자의 소비를 위하여 생산되는 것이 아니므로 생산자 자신이 소비자의 수요를 예측하는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요의 예측을 비롯하여 생산의 기술적 지시 및 통제를 담당하는 사람은 여전히 소수의 생산자에게 집중된다. 따라서 과거와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가가 등장한다.
참고문헌
권오승 - 시장경제와 법,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도미니크 바튼 저, 강남규 역 - 위험한 시장, 아라크네, 2003
박동운 - 시장경제 이야기 Q&A (2007),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06
박하섭 - 시장경제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9
박원표 - 시장 정부 사회, 한남대학교출판부, 2002
이숭훈 - 시장발전과 경제개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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