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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장개입과 독점시장

Ⅲ. 시장개입과 외환시장개입
1. 외환시장개입의 의의
2. 외환시장 개입의 목적
1) 환율의 안정적 운용
2) 균형환율 수준의 유지
3) 외환보유액 및 구성의 변화

Ⅳ. 시장개입과 정부
1. 배경
2. 정부의 시장개입 유형
1) 정부는 경제정책을 통해 시장에 개입하며 개입유형은 경쟁, 안정화, 성장, 대외, 경제환경 등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음
2) 이러한 정부의 시장개입 정책은 정책수립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판가름 나게 됨
3. 정부의 시장개입 사례와 평가
1) 그동안 우리정부가 추진한 경제정책 중 경쟁과 개방 등 시장원리에 충실한 정책은 대체로 성공적인 정책으로 평가할 수 있음
2) 반면 경제원칙과 시장논리, 인센티브를 무시한 채 단기적인 목표나 이익단체에 의해 좌우된 정책은 대부분 부작용이 더 크게 부각되었음

Ⅴ. 시장개입과 신문광고제도

Ⅵ. 시장개입과 동아시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환의 이익은 분명하다. 그러나 교환은 공짜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교환에 따른 비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교환에 참여하기 위하여 수송비를 부담하여야 하고, 교환의 상대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찾기 위한 탐색 및 흥정비용이 존재한다. 이러한 비용이 크면 교환이 이익이 크더라도 교환은 발생하지 않으며 여전히 자급자족에 의존한다. 결국 인류는 교환의 이익을 얻기 위해 교역로를 개척하고 교통수단을 개발하여 수송비를 크게 줄이게 된다. 또한 상거래가 발달할수록 신뢰(confidence)가 형성되어 교환에 따른 비용을 줄이게 된다. 이처럼 교환에 따른 비용이 줄어들수록 교환에 따른 시장은 확대되어 오늘날 세계적 수준으로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경제 제도란 인류의 공동체 생활을 위하여 꾸준히 발전하여 온 것으로 생산, 소비, 투자 등 경제 활동에 따른 거래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오랜 세월 동안 진화한 것이다. 거래와 관련하여 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한 규칙도 꾸준히 진화하여 제도로 발달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시장개입과 독점시장

독점 시장의 장점을 살펴보자. 독점 시장은 신 기업의 진입을 저지하므로 장기에도 초과 이윤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초과 이윤이 보장되기 때문에 이 비용은 기술 개발을 과감히 할 수 있는 동기가 되고 또한 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금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승욱(2004), 시장인가 정부인가, 부키
공병호(1996),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한국경제연구원
성낙선(1998), 한국의 경제발전과 시장친화론, 위기, 그리고 대전환, 당대
이영섭(1995), 우리 나라 외환시장 개입의 행태와 효과, 다산출판사
이몬 버틀러 저, 김명철 역(2009), 시장경제의 법칙, 시아
이의춘(2011), 시장경제의 적들, 휴먼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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