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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전략적 제휴란
2. 제약 산업의특징
3. 국내 제약 산업 현황
4. LG생명과학

Ⅱ.본론
1. LG생명과학의 신약개발
2. "팩티브"의 전략적 제휴
3. 팩티브의 경쟁력 분석(SWOT)
4. 전략적 제휴 & 파트너찾기
5. SB社와의 제휴 & 협상
6. SB社와의 제휴 결렬
7. genesoft社와의 전략적 제휴
8. 최근의 팩티브 제휴 사례
9. LG 생명과학의 국제기업 제휴 유형
10. LG 생명과학의 전략적 비용

Ⅲ.결론
1.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2.LG생명과학의 현 위치
3.한국 제약업계의 비전
본문내용
서 론

1. 전략적 제휴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보험·항공·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목적은 기존 합병형태나 독립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달성 후에도 철수가 쉽기 때문이다. 특히 규모의 경제성 추구, 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경쟁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획득 및 이전수단, 시장의 신규진입과 확대모색, 과다한 경쟁방지 등이 제휴를 하는 구체적 동기이다.

최근 벤처기업과 대기업이 각각 연구·개발, 생산·판매 등을 역할 분담하여 대등한 입장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도 한다. 또한, 벤처기업들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제휴를 맺는 경우도 있다.

종래 기업체제는 어느 한쪽 기업이 주도권을 갖는 계열화, 자회사화라는 점이 강했지만, 서로가 자신있는 분야를 적극 추진하여 공존공영을 꾀하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 구별된다.

첫째, 유능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협력파트너를 선정해야 한다. 둘째,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등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제휴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하며, 조직의 운영규칙, 이익분배, 손실분담 등 협력사업을 명확히 해야 한다.


2.. 제약 산업의 특징

제약 산업은 고전적인 개념으로는 아직 확실한 치료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분야의 질병을 치료하는 신약 물질을 동, 식물에서 추출하거나 실험실에서 생합성하는 연구, 개발 및 마케팅을 포함하여 의약품을 생산 또는 수출입하고, 유통 및 물류를 총괄하여 통칭하는 산업 부분으로 세계 시장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산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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