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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W.O.T 분석
QOOK 초고속인터넷, 인터넷TV, 유선전화 결합상품 S.W.O.T 분석

기회(Opportunity)

· 유무선 융합 컨버전스 상품의 발달
현재까지의 경쟁은 주로 유선과 무선 혹은 통신과 방송 등의 제한된 영역에서 단순히 두 개 혹은
세 개의 상품을 합쳐 단순 묶음 상태 형태로 일어났으나, 향후 보다 활성화되면, 서비스와 네트워크
측면에서 결합의 강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됨 이는 단순한
물리적 형태의 결합에서 탈피한 네트워크 간 유기적 연계로 화학적 형태의 컨버전스 서비스의 형태가
될 것이며, 이는 신규 수요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 방통위의 결합상품에 대한 정책 지원
IPTV법에 부당하게 이용자를 차별해 현저하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이용요금으로 IPTV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돼 있는데, KT는 이번에 기존 IPTV 결합상품보다 최대 15.75% 저렴한 요금을 신청했고, 정부가
승인한 것이다. 이 결합상품 요금을 KT의 무약정 IPTV 단일상품과 비교하면 최대 31.25%까지 저렴하다.
결합상품인 쿡 세트나 쿡&쇼 3년 약정의 경우 IPTV 이용요금은 월 1만1천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IPTV 법 조항을 적용하면 KT 등 IPTV 사업자들은 방송통신결합상품에 속한 IPTV 가격과 단일 IPTV 상품
가격이 크게 다를 경우 지나친 이용자 차별로 판단돼 금지행위로 제재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방통위는
이용자 가계비 부담 완화에 무게를 둬서 이를 이용자 차별로 보지 않았다. 이는 시장지배적 통신사업자의
결합상품 규제완화와는 별도로 IPTV에 대해서는 별도의 요금심사를 하나, 내리는 요금은 막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이동전화나 초고속인터넷과 묶여진 매우 저렴한 IPTV 서비스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동통신을 갖지 못한 케이블TV 업계로선 결합을 무기로 시장 공략에 나서는
KT와 SK브로드밴드, 통합LG텔레콤과 힘겨운 싸움을 벌일 수 밖에 없게 됐다.
참고문헌
1. 정상섭,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통신기업의 신 성장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 대학원, 2008

2. 김창기, 『미래 브로드밴드 핵심성공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
한국 사례 분석을 통하여』, 연세대 정보대학원, 2007

3. 최용제, 김상택, 이원규, 『정보통신 서비스시장 경쟁구도 분
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4. 통신비닷컴
http://www.tongsinbi.com/x/comp_it_voip_iptv

5. 브랜드38연구소
http://www.brand38.com/08_bbs/Report.asp

6. KT
http://www.kt.com/

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ojump0713

8.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209&docId=26064

9. http://blog.naver.com/gojump0713?Redirect=Log&logNo=140047679993

10. 데이터넷
http://www.datanet.co.kr/news/news_view.asp?id=49779&acate1=0&acate2=2

11. 한경뉴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1691981&sid=&nid=&type=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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