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블루오션전략,레드오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기업은 일반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는 다른 개념이다. 일반 기업처럼 재정적, 물리적, 인간적 자원을 결합하는 운용체계를 따르는 재정적 지속가능성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적으로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체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실 그 형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분류나 범주화가 어렵다. 다만 사회적 기업의 개념에 대해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에 정의한 것처럼,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이 어떤 활동을 하느냐를 막론하고, 현재 이들 기업에 대한 체계적 육성 및 지원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사회적기업청이 파악한 결과 이들 기업의 중요 가치에 대한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 부족, 경제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의 동시 추구에 따른 긴장과 갈등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기업의 성장에 대해 장애물이 되며 활동을 제한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사회적으로 소외된 지역은 자본부족 및 경영전문성 부재로 인해 기업가 정신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 내 주민들의 잠재력 실현을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도 자본조달방법, 마케팅 방법 등을 혁신해야만 한다.
이러한 해결 방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재정지원이 중단될 경우에 나타나는 현실정인 운영상의 어려움 때문에 사회적 기업의 실패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Smallbone 등은 사회적 기업의 경영시스템에서 나타나는 마케팅, 재무관리, 의사결정 등이 사회적 기업에게 있어 어려운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또 Haugh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사회적 기업의 사회공헌 가치를 입증하는 분명한 근거가 없으며, 경영관행, 경영기술, 성과 및 사업모델 등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참고문헌
1. 김인태, 『한국형 사회적 기업 발전방안 연구 – 선진국과 한국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서진욱, 『블루오션 전략의 이해와 적용』,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 {http://100.naver.com/100.nhn?docid=819813}

4. 정선희, 『한국의 사회적 기업』, 다우출판, 2005.

5. 황경준,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기반의 경영 효율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 경영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http://seseoul.kr/}.

7. 남솔이, 『방송광고를 통한 감성마케팅의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5

8. 정호진, 기업 사회공헌으로서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기업 마케팅,블루오션전략,감성마케팅전략,. 공동브랜드전략
  •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사회적 기업의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안정적인 자본의 조달제 2장. 마케팅 이론 소개와 사회적 기업의 적용 사례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블루오션전략감성마케팅공동브랜드++2. 마케팅 이론 소개와 사회적 기업의 적용 사례2. 마케팅 이론 소개와 사회적 기업의 적용 사례2-1. 블루오션 전략사회적 기업사회적 목적 수행영업 활동 수행경쟁력 약화새로운 시장 개척 필요2-1. 블루오션 전략구    분레드오션 (R

  • [마케팅원론]블루오션전략에 대해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블루오션전략-들어가기 앞서1.블루오션전략의 정의 2.블루오션전략 vs 레드오션전략 3. 블루오션의 창출과 가치 혁신 4. 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와 실행 4-1. 체계화 원칙 (1) 체계화 원칙 1 :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2) 체계화 원칙 2 :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3) 체계화 원칙3 : 비고객을 찾아라(4) 체계화 원칙4 : 정확한 전략적 시퀸스를 만들어라 4-2. 블루오션 전략의 실행 (1) 실행 원칙 1 : 조직상의 주요

  • CJ 제일제당 `이너비` 홍보 전략
  • 전략>.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 p.13.이와 같이 과학적 사실정보들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먹는 화장품의 효과성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이너비’의 우수성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다. 또 피부 미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성분들을 직접 섭취하는 형태인 ‘이너비’는 바르는 화장품보다 더욱 효과적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구매의사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커뮤니케이션 전

  • [방송정보학] 드라마 블루오션 전략
  • 블루오션 전략과 드라마2005년도 경영 트렌드 최대 키워드는 바로 ‘블루오션’이란 말이었다. 누구나 한 번 쯤은 접해보고, 들어보았을 ‘블루오션’ 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방송’, 드라마 란 매개체와 연결시켜 생각해 보겠다. ‘블루오션’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블루오션이란 개발되지 않은 상태의 시장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을 드라마에 가져오면 우리나라 드라마의 특징과 최근 드라마 트렌드를 파

  • [경영학원론] 경영학과 경영이론의 발전관련 사례
  • 기업 이념과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환경 문제뿐만 아니라 인권 문제, 경제 문제, 여성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새로운 곳에 대한 관심을 지나치지 않고 소외된 지역과의 거래를 통해 서로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다. 기업의 이기적인 이익 추구를 떠나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벽하게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기업은 윤리경영을 특별한 경영 전략이 아닌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