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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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많은 수의 중소기업을 고려해보면, 이러한 기업들의 사회적인 실천은 사회적 안전망과 지역사회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주요한 사회적 영향을 가지고 왔다. 따라서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실행의 개발에 대한 비옥한 기반을 대표하고, 중소기업의 현실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밝힌다. 대기업의 CSR에 대한 많은 문헌들이 있으나,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걸음마단계에 있다. 중소기업들에게 있어서, CSR활동을 영위한다는 것은 그 기업들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라는 주장들이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중소기업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CSR에 관심이 없거나, 사회적인 책임을 영위할 능력이 없으며, 중소기업의 CSR을 주류화시키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론과 경영실행을 상충하는 시도로서, 이 연구의 주요목표는 이집트 중소기업들내에서 CSR이 어떻게 인식되고 실천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며, CSR활동에 있어서 중소기업 경영자 (일반적으로 소유자이기도 한)에게 있어서의 동기부여가 되는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공헌은 세가지 측면이 있다. (a) CSR을 중소기업의 문맥에서 복합적인 현상 (미시적-중간적-거시적)으로 조사하는 것은 이 주제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개선하기 위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b) CSR은 본 연구에서 사회적 자본이라는 렌즈를 통해서 선험적으로 연구되어지며, 이는 독창적인 접근이다. (c)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개발도상국 (이집트)의 상황을 적용하여 CSR 탐구의 중요성을 입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분야에서의 지식에 대해서 연장하고, 이집트의 경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내에서의 CSR에 대한 토론에 대한 선험적인 증거를 더함으로써 이 문헌에서의 현저한 격차에 대해서 언급한다
<CSR: 개발도상국의 관점>
중소기업에서 실행되어지는 CSR은 내부적, 외부적, 환경적인 책임으로 구분될 수 있다. 내부적 책임은 노동자들의 건강, 안정, 그리고 일반적인 복지의 책임에 대한 실천과 연관이 있다. 이는 또한 공급자들과의 관계와 처우를 의미하기도 한다. 외부적인 책임은 지역사회내에서의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활동에 제공되는 사업지원과 그 지역사회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마지막으로, 환경적인 책임은 낭비감소, 재활용, 효율적인 에너지/용수의 활용, 파생된 생산품에 대한 검사 및 재활용, 천연자원 보존등과 같은 기업이 생산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사업활동으로 구성된다. 개발도상국내에서의 중소기업의 경제적인 공헌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잘 이해되는 반면에, 이들 기업이 사업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책임은 폭넓게 연구되지 않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방국가의 경우로부터 기원된 풍부한 CSR 연구, 모형과 체계는 가치, 문화, 종교적인 신념에 있어서 개발도상국의 현실에는 적용이 되지않는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을 위한 CSR분야의 연구체계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은 큰데 이는 개발도상국내에서 환경적/사회적 도전, 부정부패에 대한 저항, 빈곤감소와 고용창출등의 사회적인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개발도상국내에서의 CSR: 이집트의 관점
중소기업은 이집트경제의 주요구성요소로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의 개발은 이집트의 빈곤과 실업을 감소시킬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이집트내에서의 CSR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 이후로 성장해왔는데 이는 정부, 공공부문, 사부문과 민간사회들의 관계가 여러 개발을 거쳐왔기 때문이다. 사기업부문은 점차적으로 주요경제주체로서의 공공부문의 위치를 차지하고 대신해왔다. 대부분의 이집트 중소기업은 대주주인 개인이 경영을 하고 있으며, 충분한 수준의 전문적인 훈련이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잘 짜여진 CSR전략이 없으며, 이들의 사회적인 계획은 그날 그날의 상황과 활동에 좌우되며, 대부분이 사상적이고 종교적인 신념과 가치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대부분은 CSR을 추가물, 자원활동으로 보고, 사회적 체계에 CSR의 잠재적인 공헌에 대해 지식과 경험의 부족으로 완전히 인지하고 있지는 않다. 이는 또한 지역적이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윤리적 행동을 위한 전략을 발전시키는 정부와 사기업의 계획의 부재 때문이기도 하다.
<사회적 자본: 중소기업내에서의 CSR을 위한 이론적 체계>
사회적 자본은 개인들끼리의 연결 - 사회적인 네트워크와 조직화된 행동을 활성화함으로써 사회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로부터 창출된 상호주의와 신뢰성의 규범이다. 이는 기관들, 네트워크, 관계내부에서의 사회적인 상호작용내에 존재하고, 이로부터 발현되는 자원들을 의미한다. CSR개념에 관련하여, 그 정의로 사회적 자본은 사회학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기업들은 CSR활동에 투자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쌓을수 있다. 중소기업의 문맥에서, 대주주경영자는 공통의 윤리적인 믿음을 확립하고, 사회적 자본의 개발을 위해 그 기업의 이해관계자들과의 공통된 윤리적 관계를 키우는 것이다. 사회적 자본을 기초로 CSR을 이해하는 것은 두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이 방식은 사회적인 특징의 유리한 결과로 보게 하며, 둘째, 이 방식은 자본의 더 넓은 실현의 체계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창출하며, 이러한 CSR실행에서 분명히 나타나는, 비금전적인 유형의 자본이 중요한 이점과 영향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사회적자본의관점
사회적 자본의 개념이 중요한 분석적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Nahapet과 Ghoshal (1998)은 사회적 자본의 윤리적인 질을 결정하는 세가지 측면을 소개했다 (Maak, 2007); 구조적, 관계적, 인식적 개념.
인식적 관점
인식적 바람직하다고 공통적으로 감지되는 관계인들 사이에 공유되는 이미지, 이해, 언어와 관계가 있다. 이는 상호교환과 지식의 조합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하며, 미래의 협력과 정보를 활성화한다 (Nahapiet & Ghoshal, 1998). 이는 중소기업 네트워크 환경내에 존재하는 공통된 이해와 모방력은 행동을 공유한다는 것을 암시한다(Liao & Welsch, 2005). 즉, 경영자와 그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는 사업을 어떻게 생각하고, 개념화하고, 감지하는지가 그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형성하며, 그 기업이 이해관계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의미한다. 사회적 자본과 관계된 CSR의 인식적인 측면은 중소기업 대주주경영자의 미시적인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감지와 이해를 분석함으로써 탐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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