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효과와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SR의 정의와 중요성
(1) CSR의 정의
(2) CSR의 중요성

2. CSR의 유형과 효과
(1) CSR의 유형
(2) CSR의 효과

3. CSR의 기업사례
(1) 유한킴벌리
(2) 구글
(3) 더바디샵
(4) 오리온
(5) 에스티로더

4. CSR의 시사점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의 약자로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의 윤리적, 도덕적, 경제적, 법적, 환경적 책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기업은 이윤창출이라는 기본적 기업의 목적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이행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수십 년 에 걸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은 관심사를 반영해 왔다.

- 기업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고려
- 사회의 복지를 보호하고 개선할 경영자의 의무
- 경제적 법적 책임을 완수하고 이 의무 이상을 수행하기

보다 포괄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사회가 조직에 대해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그리고 재량적, 혹은 자선적 사업에 대한 모든 기대를 망라한다. 이 정의는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갖는 4개의 다르지만 관련되는 책임의 범주를 명시한다. 또한 기업에 대한 전통적인 경제적, 법적 기대감을 윤리 및 자선과 같은 보다 사회 지향적인 관심사와 결합시킴으로써 하나의 맥락 안에 놓으려고 한다. 통상적으로 CSR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식되나, 경제적 책임(이익추구)을 제외한 법·윤리·자선적 책임을 CSR의 3大 분야로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www.yuhan-kimberly.co.kr
www.elcompanies.com
www.thebodyshop.co.kr
www.assist.ac.kr
www.bcp.or.kr
www.seri.org
www.kostat.g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경영 - 다니모토 간지, 김재현 역, 시대의창, 2011
CSR 실천방법론 - 서영우, 시그마인사이트컴, 2011
죽은 CEO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토드 부크홀츠, 최지아 역, 김영사, 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이명규,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2007
CSR 경영전략과 기업가치 - 이기훈, 한경사, 2006
유한킴벌리 - 문국현, 조동성, 한즈미디어, 2005
에스티로더 - 에스티로더, 정성호 역, 어문각,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

  • CSR의 과거, 현재, 미래
  • CSR의 과거, 현재, 미래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ONTENTSPART 1PART 2PART 3CSR이란 ?CSR의 당위성CSR의 과거CSR 발전과정실천사례CSR의 현재CSR의 미래PART 11. CSR이란?2. CSR 발전과정PART 1CSR 이란 ?PART 1PART 3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경영 과정에서 윤리, 도덕, 경제, 법적, 환경적 책임생산 및 영업활동 중, 환경, 윤리, 사회공헌, 전체 이익을 동시 추구/활동절대 불변이 아닌 상대적 가치를 갖고 공리증진의 목적을 시공간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게 된 배경1-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정의와 특징)2. 본 론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기업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그 효과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부정적인 견해/긍정적인 견해/절충적인 견해)2-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2) 기업윤리의 유형 및 발전과정(3) 한국기업의 윤리경영(4) GE의 윤리경영(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Part 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2) 사회적 책임-경영전략론(3)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과 효과(4) 기업의 사회책임경영-나이키(5)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역사와 현황(6) 한국적 특수성(7)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관한 질문(8) 선진기업의 경험-미국사례(9) 국내 기업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