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vs 노키아 한국진출 성공,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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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선정동기
2. NOKIA란

본론
1. 국가 차원의 분석
- PEST분석
2. NOKIA의 SWOT분석
3. NOKIA의 진입 전략
4. NOKIA의 마케팅 분석
5. NOKIA의 성과 분석
6. NOKIA의 실패요인

결론
1. 시사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노키아는 유럽을 대표하는 최고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매출액 EUR 29.5(10억), 11개 국가에 생산설비, 12개 국가에 연구개발부서, 전 세계적으로 대략 51,000명의 종업원 고용, 한 때 세계 휴대폰 시장 독보적인 1위 기업인 노키아. 또한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노키아는 2위의 삼성과는 큰 격차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해 왔고 중국 시장의 급속한 확대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이렇게 세계 시장에서는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노키아지만, 한국에서만은 예외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하였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서울의 R&D센터와 마산의 생산라인 공장을 세웠던 노키아는 예상과는 다르게 시장 점유율 1%라는 저조한 성적을 뒤로 한 채 2003년 철수를 결심했다. 세계에서 1위를 차하는 기업이라고 해서 세계 어디를 가서도 1위를 하는 것은 아니다. 바로 노키아가 그런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노키아는 앞서 설명한 핵심역량으로 휴대전화 부문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었지만 우리나라, 한국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과연 무엇 때문에 노키아는 한국 진출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노키아(Nokia Oyj 노키아 오이[*])는 휴대 전화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핀란드에서 시작된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이자, 세계 최대의 휴대 전화 회사이다.1865년 설립되었으며, 초창기에는 종이를 만드는 제지 회사에서 출발하였다. 그 이후 케이블 회사와 고무 회사의 합병을 통하여 전자 회사로의 변신을 꾀하였고, 현재는 이동 전화 및 통신 시스템을 개발, 제조, 판매, 무역, 디지털 휴대 전화 네트워크 공급 등을 하고 있다. 노키아의 슬로건은 “Connecting People”이다. 이 슬로건은 사람들을 통신으로 연결하여 세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고자 하는 노키아의 희망을 담고 있다.1995년에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몇몇 CDMA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국 소비자들은 ‘노키아’라는 브랜드를 거의 인식하지 못하였고, 판매 실적도 매우 미미하였다. 그리하여 노키아에서는 CDMA 제품 출시를 포기하고 GSM 제품에만 전념하게 되어 자연적으로 한국에서 철수하게 되었다.(그 당시 한국에서 제공되는 이동통신 서비스는 전부 CDMA 기반 서비스였다.) 그 이후에 한국에서의 제품 출시는 중단되었지만, 그와는 상관없이 1984년 마산에 세웠던 (주)노키아 TMC를 통한 제품 생산은 계속되었다. 2009년 한국의 통신사인 KT를 통하여 한국 시장에 다시 진출하였다. 노키아는 2010년에 휴대 전화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1위였지만, LG 전자와 삼성 전자에게 추격을 당하며, 점유율이 종래의 40%대에서 38%~36%까지 떨어졌으며, 영업 이익이 2009년 3분기 기준 426백만 유로 적자를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노키아 스토리 21세기 북스2000 / 이재규

노키아는 왜 세계적인가 동방미디어 2000/ 신원식

다음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10771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www.nokia.co.kr/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위즈덤하우스/ 정구현

삼성 경제 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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