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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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코카콜라와 펩시의 광고 열전
2. 선정 이유
3. 음료 제품의 구분
4. 국내 음료산업 현황
5. 각 기업별 제품소개
6. 코카콜라와 펩시의 역사

•본론 1
코카콜라와 펩시의 대결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본론 2
1. 펩시의 사업다각화 계기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트랜드를 따른 펩시, 챔피언 자리에 오르다.
본문내용
서론

1. 코카콜라와 펩시의 광고 열전

위의 경쟁적인 광고가 단적으로 보여주듯이, 코카콜라와 펩시코의 광고는 서로를 의식하며 발생되고 변화되어 왔다. 특히, 코카콜라가 펩시코와의 직접적인 광고 경쟁 보다는 빨간색과 북극곰이라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한 광고 노선을 채택한 이후로 이 광고 열전은 오히려 가열되었다. 코카콜라의 광고가 성공적으로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게 되고 이에 매출이 급상승하자, 펩시코에서는 더욱 공격적으로 자사와 코카콜라를 비교하는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콜라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이 두 기업의 끊임없는 경쟁은 일시적으로는 한 쪽에 더 많은 이익을 남겼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에는 브랜드를 초월해 음료수의 한 종류로서의 콜라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관련 산업에 이바지했다.

2. 선정 이유

콜라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제품이며,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고 또 즐겨 마실 수 있는 매우 친숙한 제품이다. 또한 이 두 기업의 브랜드 파워가 대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이들의 치열한 경쟁이 관심사가 되고 있는데, 공격적이지만 참신하고 재미있는 광고를 통해 항상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참고문헌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각 년도, 식품의약품안전청
·2010 식품산업 분석 보고서, 식품의약품안전청
·2010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청
·코카콜라계열 로고 및 음료 사진, 코카콜라컴퍼니 웹사이트
·펩시콜라계열 로고 및 음료 사진, 펩시코 웹사이트
·코카콜라를 마시는 필리핀 아이 사진,
http://www.nww2m.com/2011/08/coca-cola-the-pause-that-refreshed-2/
·슈퍼스타K2 방송화면 캡쳐사진, Mnet
·2006.09.11. 주간조선 1921호 기사문 발췌, 조선일보
http://weekly1.chosun.com/site/data/html_dir/2006/09/08/2006090877004.html
·2012.05.02. 조선비즈 월드포커스 발췌, 조선일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2/2012050200444.html
·탄산음료시장 분석, Wikiinvest
https://www.wikinvest.com/
·Interbrand 2012, Interbrand
http://www.interbrand.com/ko/best-global-brands/2012/Best-Global-Brands-2012-Brand-View.aspx#
·beverage-digest 1999~2012, BEVERAGE-DIGEST
http://www.beverage-digest.com/pdf/top-10_2012.pdf
·120604 맨즈 TOY 매뉴얼 가제트.E58., XTM
·국제마케팅 제4판, 문영사, 김주헌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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