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상표확장(Brand Extension)전략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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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표 확장의 개요
1. 상표확장이란
2. 브랜딩 전략
3. 라인확장 / 제품범주확장
4. 상표확장의 증가 배경

Ⅱ. 상표 확장의 혜택과 위험
1. 상표확장의 혜택 (장점)
2. 상표확장의 위험 (단점)

Ⅲ. 상표 확장을 위한 고려 사항

Ⅳ. 상표 확장 전략의 개발 과정
1. 브랜드 연상 정의
2. 확장대상 후보 제품군 파악
3. 성공 가능성 평가
4. 마케팅프로그램 설계
5. 상표확장 효과 평가

Ⅴ. 상표 확장 사례
1. 아르마니
2. LVMH
본문내용
Ⅰ. 상표확장의 개요

1. 상표확장이란
상표 (Brand)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Identify),
경쟁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Distinguish),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치 있게 느끼게 하는 (Value-Create) 경험적 상징 체계
(Experiential Symbolic System) 를 말한다.

상표확장 (Brand Extension) :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는 한 브랜드의 이름을
다른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의 이름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략
(기존 브랜드들 중의 하나를 사용 / 기존 브랜드와 새로운 브랜드를 혼합해서 사용)

모브랜드 (Parent Brand) : 상표확장의 출발점이 된 브랜드
하위브랜드 : 새로운 브랜드를 기존 브랜드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브랜드
공동브랜드 : 상표확장을 통해서 모브랜드가 이미 여러 제품들과 관련되어 있는 브랜드들

CJ의 식물나라는 브랜드의 첫 제품인 로션의 성공으로 이후 샴푸, 린스 등의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매달 3억원의 광고비를 투입하는 동사의 레니오에쎈스와 비슷한 매출실적을
달성함으로써 상표확장에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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