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EU 유럽연합 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럽통합운동의 역사적 기원과 배경
2. EU의 변천사
1) EU의 연대기
2) EU의 시대별 변화 과정
3. 유럽연합의 주요 기구
1) The European Council(유럽 이사회)
2) Council of Europe(이사회)
3) European Commission(위원회)
4) European Parliament (유럽의회)
5) Court of Justice (유럽 사법 재판소)
6) Court of Auditors (감사원)
7) Economic and Social Committee(경제사회 이사회)
8) Committee of the Regions (지역사회 이사회)
9) European Investment Bank (유럽투자은행)
10) European Central Bank (유럽 중앙 은행)
4. 경제통화동맹(EMU : Economic and Monetary Union)
- 본문내용
-
1. 유럽통합운동의 역사적 기원과 배경
일반적으로 우리가 유럽통합운동으로 알고 있는 운동은 2차대전 이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럽통합사상이 20세기 중반에 갑자기 발생한 것은 물론 아니다. 이미 그것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8, 19세기의 많은 지식인들이 이미 유럽통합사상을 전개한 바 있으나 본격적인 유럽통합운동은 2차대전 이후에 시작되었다.
2차대전 중에 나치에 대항한 저항 투사들이 전쟁때부터 그들의 통합운동을 바로 이러한 전통과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베스트팔렌조약 이후 300여 년 간 유럽세계를 지배해 온 근대 민족국가 체제는 더 이상 유럽인의 안정과 번영을 책임질 수 없는 것으로 보였다. 파괴된 유럽을 재건하면서 저항운동가들은 통합된 유럽이라는 사상을 설파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이상은 단번에 실현될 수 없었다. 그들이 꿈꾸었던 '유럽연합'은 전쟁의 엄청난 피해로 야기된 경제난 극복이라는 현실적인 과제 앞에 수그러들지 않을 수 없었다.
2차 대전 종전 후 저항운동가들에 의해 주도된 통합운동은 여러 가지 한계와 장벽으로 인해 실패로 돌아갔다.
세계경제에서 축소된 유럽의 역할, 미국의 지배적인 경제력, 소련과 공산주의에 대한 공포, 독일 재건문제, 집단적 유럽협력에 대한 미국의 압력, 유럽 각국의 경제적 어려움 등이 중요 현안으로 제기되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유럽인들은 새로운 형태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① ECSC(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유럽석탄철강공동체)
1952년 석탄·철강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해 창설한 공동관리 협력기구로 프랑스의 외무장관 로베르 슈만(Robert Schuman)이 석탄·철강산업 분야에 대한 관리권을 일정한 독립기구에 위임할 의사가 있는 나라들로 공동시장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프랑스와 독일의 갈등 방지를 위해 새로운 경제·정치 질서가 필요할 것이라는 예측에서 나온 생각이었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유럽 통일국가의 형성이었고 프랑스, 서독, 이탈리아, 베넬룩스 3국 등 5개국의 합의로 이 계획을 실행할 수 있었다. 그 결과 1951년 파리에서 네덜란드·룩셈부르크·벨기에·서독·이탈리아·프랑스의 6개국이 석탄·철강산업 통합을 목적으로 이 기구를 발족하였다. 1973년에 덴마크·아일랜드·영국, 1981년에 그리스, 1986년에는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가입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