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혁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ERP
-ERP 정의
-ERP 배경
-ERP 특징
-ERP 사례
-결론

02.CRM
-CRM 진화
-CRM 성공전략 및 사례
-결론
본문내용
-ERP는 어느 한 순간에 발생한 개념이 아니라 MRP-I, MRP-Ⅱ, CIM 등의
단계를 거쳐, 결점을 보완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 수정되면서,
기업 내부와 외부의 전체적 자원을 관리하고자 시작된 개념이다.
-제조업체라는 산업의 제약을 벗어난 현재 ERP는 기업이나 단체 등에서 일어나는
모든 제 활동들, 즉 인사, 회계, 물류, 제조, 서비스 등의 기능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이나 단체의 업무 다각화 전략에 따른 분야별 기능의
지역적 분리 상황에 맞추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조직체간의 업무기능과
지역적인 한계를 넘어 기능의 연계, 더 나아가 통합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 자원 관리 시스템'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① 기업으로 하여금 글로벌 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통합업무 시스템을 실현한다. 판매, 생산, 재고, 재무, 인사의 시스템이
상호 연동하여 정보를 즉시 획득할 수 있다.

③ 회사경영에 필요한 조기경보체계를 구축한다. 사용자가 필요시점의
의사결정을 위한 실시간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④ 업무, 자료의 표준화에 의한 시스템 통합으로 정보의 일관성 및 관리의 중복을 배제한다.

⑤ 기업혁신으로 리엔지니어링의 지원이 가능하다. ERP설치과정에서 기업프로세스를
재설계 할 수 있어 기업의 유연성 및 리엔지니어링과 병행이 가능하다.

⑥ Open System을 지향한다. 다양한 하드웨어 업체와 소프트웨어를 조합하여
정보시스템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ABC마트
대한민국 최초의 대형 슈즈멀티샵으로 전세계 50여개 브랜드의
유행제품을 판매하는 신발유통브랜드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그룹에 속해있는 금융투자회사이다.
원래는 증권회사였지만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라
명칭을 변경한 최초의 회사로써 영업영역을 브로커리지
중심에서 자산관리, IB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올림푸스
분석기,내시경 등의 의료장비, 현미경, 시제, 카메라,
디지털카메라,프린터,바코드스캐너,
산업용 내시경, 모터 등을 제조·판매하는 일본기업

가온미디어
셋톱박스 등 디지털 방송수신기와 디지털 복합
영상저장 장치 등을 주로 만드는 제조업체

한화생명보험
생명보험사로 한국 광복 후 최초의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2002년 12월 한화그룹에 편입되었고,
2010년 3월 대한민국 생명보험사로서는
2번째로 유가증권 시장에 진출하였다.

동서식품
1968년 설립된 식품과 음료의 제조·판매업체로
주요 사업은 식품과 음료품의 제조 및 판매,
농산물처리 가공, 커피 가공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와 무역자동화
  • 기업진흥공단www.smipc.or.kr국내중소기업의 산업별, 업체별로 일반회사현황, 연역, 기술정보를 제공하며, 상품카달로그, 국내외 경제정보, 국내외 공동상표정보가 수록미국 ECRCwww.ecrc.ctc.com현재 16개에 달하는 미국 ECRC(Electronic Commerce Resource Center)의 중앙관리센터 홈페이지. ECRC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적 문제 해결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16개의 지역 ECRC의 홈페이지로의 링크도 마련되어 있음. UN Trade Point Development Centre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 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을 이용하여 기업의 로지스틱스, 수요예측과 관련된 업무를 기업 내적인 측면, 외적인 측면에서 통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개념이 공급망관리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 기업 내부의 상호 조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급자 및 외부 기업들과도 통합을 이루어 경영 혁신을 이루도록 한다. SCM은 크게 공급자와 생산자, 유통업자, 소매점과 고객 등의 요소들로 구성된다.2) 배경 및 필요성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은 국내외에 급변하는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내부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내부 프로세스의 개선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

  • 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 ERP),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중 자신의 관심분야 하나를 택한 후 다음 형식을 따라 서술하시오.목 차 -1. 정의2. 배경 및 필요성3. 시스템 구성 및 행동가. Input 요소나. Processing/Transformation다. Output 요소라. System Behavior4. 기대효과1. 정의공급 사슬은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의 심화,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고객의 기대수준 향상 등으로 기업들은 이제까지의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격영혁신

  • [졸업][유통관리] 재고정보의 공유와 판매재고관리시스템
  • 기업들은 사업의 대규모화 네트워크화를 지향하고 있다. 빠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대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를 위한 고객 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시스템, 공급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등의 종합적인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