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문화와 광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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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산업 사회와 문화 변동
3.소비 문화의 맹아
4.소비 문화의 특징들
5.소비 문화와 광고
본문내용
1.들어가며…
시장 산업 사회의 도래가 근본적 변화 야기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과 전혀 다른 상황에서 만들어진 상품들
상품의 목적과 이득을 알기 어려운 상품들

소비사회
시장 산업 사회의 발전된 단계
엄청난 종류의 상품


극적인 증대

기본적 필요성과 직접 관련 없는 욕구에 대해 마케팅 노력 필요!
생필품에 매달리는 것에서 해방
상인, 광고주들은 소비과정의 상상적 구조와 상대


가처분 소득, 여가 시간, 고용 안전성 증대
상인들은 일이 일상생활의 초점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음

행복, 사회적 성공에 관한 상상적, 조형적
형식 늘리며 정교한 메시지의 형식 다양화


마케팅 종사자들은 ‘소비사회로 넘어가는 발전’을 일찍 깨달음
최근까지 생산은 독려되고 소비는 상대적으로 가치 낮은 행위로 인식
18c부터 나타난 새로운 생산력은 새로운 유형의 상품이 곧 사회, 개인 모두 타락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 수반

20c로의 전환기부터 산업계의 광대한 생산 능력 최대한 활용가능한
방법은 무제한 대량소비라는 인식
초기 산업주의 단계의 지배적인 사회적 관심 반영

최초이ㅡ 광고
학계가 인정하는 최초의 광고
매춘 광고

아주 오래된 광고
셈이라고 하는 노비가 테베의 선량한 시민으로 선량한 주인 직물사 하푸로부터 도망쳤는데 데려와 주시기 바라고 있습니다. 셈은 힛타인트 인으로 5피트 2인치며, 붉은 얼굴에 갈색의 눈을 갖고 있습니다. 셈의 거처를 알려주시면 금화 반쪽, 직물사 하푸의 가게로 데려다 주시면 금화 1매를 드리겠습니다.
기원전 1000년 경 테베에 뿌려진 전단 광고
현상 수배 광고

로마 공공장소의 벽에 접정관의 포고문을 쓴 알부스(albus)
알부스에서 많이 보이는 것은 검투 시합의 광고


중세에 접어들면서부터 지금의 광고에 가까운 형태인 호객인이 등장

오늘날 광고 행위와 매우 유사


고대 사회부터 광고는 존재했지만
소비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산업사회에서의
그것과는 목적이나 효과에서 차이

‘새로운 시장 관계의 규율들’에 공장 노동자들은 적대적, 반항적
‘허버트 굿맨’

“농민들의 퍼레이드나 의식, 종교적 서약,
식량 폭동을 비롯하여 20세기 초 미국에 이주한 공장 노동자들이 보여 준 문화와 행동은
자기 선언과 자기 방어의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행태였다.”

집단의 전통은 추억의 세계에 뿌리 유지하는 밑거름




참고문헌
<세계 언론사>, 채백, 한나래, 1996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제임스 트위첼, 청년사, 2001
 
<서양 광고 문화사>, 하루야마 유키오, 한나래출판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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