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문화와 광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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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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⓵서론
⓶본론
근대 사회의 변화와 그 이전의 광고
산업 사회의 문화 변동
소비문화의 맹아
소비 문화의 특징들
소비 문화와 광고
근대의 광고
⓷결론
⓸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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⓵서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전했듯이,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전에 따라 광고 또한 자연스레 발전했다. 언어가 만들어진 이래로 사람들은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널리 알리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왔다. 마찬가지로 광고도 시기별로 나타나는 형태는 다양하지만 오랜 기간 존재해왔으며, 중세 이후 인쇄술의 발명과 18세기 이후 산업혁명의 영향에서 온 소비주의 사회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막을 열었다. 우리는 이 시기를 근대광고의 초창기라고 보고, 고대시대부터의 광고를 소개한 뒤 근대 소비문화와 함께 나타난 광고는 어떠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⓶본론
1. 근대 사회의 변화와 그 이전의 광고
18세기 후반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농경중심의 전통사회가 기계공업 등 산업화의 발달로 대량 생산이 보편화되는 산업 사회가 도래했다. 산업 사회 아래에서는 공업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며 생활양식과 제도들이 조직화 되었으며, 또한 도시가 팽창하고 소비문화가 확산되었다.
소비 사회 속에서 소비자들은 그들의 감각이나 지식만으로는 도저히 그 목적이 무엇이고 어떤 이득이 있는지 알 수 없는 엄청난 종류의 상품을 접하게 되었고, 그 상품에 대한 정보 욕구가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또한 경제 성장에 따라 중산층의 폭이 커지고 소득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가 더해지면서 인간의 기본적 필요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욕구, 다시 말해 생존을 위한 필수품에 매달리는 것에서 해방됨에 따라 상인이나 광고주들은 삶의 단조로운 측면은 무시하고 새로운 욕구에 대한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마케팅 종사자들은 시장 산업 사회에서 소비 사회로 넘어가는 발전을 깨달았으며, 20세기로의 전환기부터 산업계의 광대한 생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최종적 방법은 무제한의 대량 소비에서 찾을 수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광고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물론 광고 자체가 이 시기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 터키 에페소시의 한 유적지에서 발견된 대리석에는 발모양, 여자얼굴, 하트모양, 동그라미가 새겨져 있는데, 이것이 학계가 인정하는 최초의 광고라고 한다. 이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면 매춘광고이며, 발이 그려진 방향으로 걸어
<그림1 최초의 광고>
오면 예쁜 여자와 사랑을 나눌 수 있다는 것으로 동그라미는 돈을 의미한다. 또한 발 크기가 그림에 그려져 있는 것보다는 더 커야함을 나타냄으로써 미성년자는 출입할 수 없음을 알렸다.
또 하나의 오래된 광고로 기원전 1000년경 고대 이집트 수도 테베에 뿌려진 전단 광고를 들 수 있는데, 광고 내용은 도망간 노예를 붙잡아 달라는 것으로 오늘날로 치면 현상 수배 광고와 같은 것이다. 전문을 살펴보면
『 셈이라고 하는 노비가 테베의 선량한 시민으로 선량한 주인 직물사 하푸로부터 도망쳤는데 데려와 주시기 바라고 있습니다. 셈은 힛타인트 인으로 5피트 2인치며, 붉은 얼굴에 갈색의 눈을 갖고 있습니다. 셈의 거처를 알려주시면 금화 반쪽, 직물사 하푸의 가게로 데려다 주시면 금화 1매를 드리겠습니다.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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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언론사>, 채백, 한나래, 1996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제임스 트위첼, 청년사, 2001
<서양 광고 문화사>, 히루야마 유키오, 한나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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