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택시 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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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소개 및 기업 선정 동기
2.STP
3.7P
4.서비스 마케팅 삼위일체
5.복지 및 특이 제도
6.GAP을 극복한 사례
7.MK택시 같은 회사 우리나라에는 왜 없을까?
8.Q & A

본문내용
기업 소개 및 기업선정동기
일본 교토시에 있는 택시회사(본사)로 1960년 한국인 유봉식에 의해 설립

독창적 경영 서비스로 교토시 택시회사의 대기업으로 성장

기업의 정신
변화와 실천이 종업원을 만족시키고 그 종업원의 만족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건강한 회사를 만들고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선정동기
MK택시는 서비스를 진정한 기업의 문화로 정착시킴
서비스 마케팅을 잘 발휘한 예


내부마케팅의 중요성 인식
고객이 아닌 택시 기사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시장 세분화 기준 수립
1961년 11월 기사들이 생활할 수 있는 직원주택 건립
세분화를 통해 MK택시는 택시 이용 고객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숙련된 직원들의 책임감과 애사심이라는 것을 배움

효과: 기사 교육의 효율성, 낮은 이직률과 사고율, 고객 만족도 증가

‘친절과 봉사’를 경영철학으로 채택



무형성
안전한 택시, 친절한 택시를 로고 또는 이미지로 부각
ex) MK택시의 하트모양

소멸성
택시손님이 적은 시간대에도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광고 캠페인 실시
ex1) MK 단거리 택시 : 짧은 거리를 이용할 경우 가격할인
ex2) 이용시간 차별요금제 : 택시 손님이 없는 낮 시간대 가격할인

비분리성
택시 서비스를 받고 만족하는 손님의 모습 등을 광고를 통해 홍보

이질성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ex) 엄격한 직원훈련, ‘MK식 인사하기’


1) MK시스템
- 1969년부터 도입한 새로운 임금제도로써 한 달간의 매출이익 중 83%를 운전자에게 지급 --> 능률급

2) CS시스템
- 매달 일정 금액을 월급 형식으로 지급하는 임금제도
- 능률급 제도인 MK시스템에 비하여 다소 수익이 떨어지지만 다른 택시회사에 비하면 훨씬 높은 수준 --> 몸이 아파 일을 할 수 없더라도 수입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아 생활에 안정적
☞ 임금지급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사원들에게 그 재량권을 부여



기사들의 열악한 생활환경 -> 초기에 기사들의 빈번한 지각과 결석으로 인해 일정관리에 차질이 잦았음 -> 사원주택 건설을 대안으로 제시

사원주택 정책으로 사고 건수는 입주 전과 비교하여 9건에서 1건으로 줄어듦

한 사람당 평균 결근 일수 또한 21일에서 3일로 격감함

☞ 운전자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회사발전의 지름길이며 곧 고객을 만족시키는 길

관리사원이 되면 주식의 배당과 마찬가지로 이익의 배분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짐

관리사원이 근로자 측에서 5명의 경영위원을 뽑고 이들은 회사직원 5명과 함께 경영위원회를 이끎

경영위원회에서 하는 일
- 첫째, 경리내용과 운전기사의 성적 등 모든 것을 공개하고, 보너스의 액수와 관리사원에 대한 이익분배액을 결정

- 둘째, 물품의 구입에 모든 의사결정

- 셋째, 필요에 따라서 분배하고 다치거나 아파서 출근할 수 없는 사람에게는 과거 3개월간의 평균임금을 100%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

회사의 이익을 공개 -> 사원들에게 공평하게 배분 -> 근로자들의 소득을 높이고 노사 간의 신뢰를 회복 -> 사원들에게 책임감과 각성을 요구
참고문헌

홈페이지
http://www.mktaxikorea.com/
http://www.mk-group.co.jp/kyoto/taxi/index.html

도서
봉사개혁에 코드를 맞춰라 /최계환,최정이,장경근 공저/영컴북스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유봉식, “나는 기적을 믿지 않는다“ (언어문화사)

기사
양주 인터넷뉴스 정수구기자(newsjsg@hanmail.net) - 입력일자 : 2010-11-17

영상
http://www.youtube.com/embed/ajpmBRyT7tY
http://www.youtube.com/watch?v=RGrEt8tdyBc&feature=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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