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매체 대안으로의 아이패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본론
1. 경제성
2. 편의성
3. 가독성
4. 즉시성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다양한 매체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보편적이고 중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의 사고 방식과 행동 양식을 변화시키고 주도해가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읽기 매체(인쇄 매체)는 정보 제공이나 광고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쇄물의 총칭이다. 인상(印象)이 지속되며, 매체 자체가 보존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풀이하여 보이는 이점이 있고, 기억효과가 높고 설득력도 큰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읽기 매체(인쇄 매체)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실용적 가치의 부여이다. 이는 이성적 측면에 기반하며, 정보를 습득하고 정보에 노출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유희적 가치의 부여이다. 이는 감성적 측면에 기반하며, 실용적 가치와는 달리 즐거움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매체를 사용한다. 셋째, 다양성 추구이다. 이는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 두 가지 모두를 목적으로 한다. 읽기 매체의 유형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책, 신문, 잡지, 만화, 선전물 등과 같은 인쇄물이다.
하지만 최근 읽기매체(인쇄매체)가 위협받고 있다. 전자책의 등장이 그 이유이다. 세계적으로 각국 정부의 전자출판사들이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대형출판사 및 유통사를 중심으로 전자책 콘텐츠 공급량이 확대되고 있어 읽기매체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전자책 출판은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보편화와 맞물리면서 단말기 하드웨어는 물론이고, 통신사, 출판사, 대형서점, 온라인 쇼핑몰, 작가 등 다양한 주체들 간에 각축으로 번지고 있다. 즉, 기존의 종이책 시장의 생산, 유통구조가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변화에 한 가운데는 아이패드가 존재한다. 애플은 아이패드를 공개하면서, 동시에 온라인 전자책 사이트인 아이 북 스토어(ibook store)를 공개하였다. 아이 북스는 아이패드에서 볼 수 있는 전자책을 판매하며, 무선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장소이다. 아이패드는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성향을 ‘읽기’에서 ‘보기’로, ‘분석적’에서 ‘직관적’으로 변화시켰다. 아이패드용으로 출시된 신문이나 잡지를 보면 빽빽한 텍스트 대신 선명한 화질의 사진 및 동영상과 터치를 유도하는 자극적인 제목이 화면 전체를 채우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봤을 때, 우리 조는 ‘아이패드가 신문, 책, 교과서 등의 읽기매체를 보완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라고 가설을 설정했다.
밑의 자료는 설문지를 토대로 아이패드를 몇가지 속성으로 구분하였다.
- 참고문헌
-
,
동아일보, 매일경제
도서 (아이패드-미래혁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직무분석] 퍼스널 트레이너(스포츠 강사) 직무분석
- 스포츠 경영학의 학문적 체계, 교육목표와 한국(우리나라)과 북미 스포츠 경영학의 동향
-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인수합병(M&A)사례와 시사점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