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레인콤 아이리버의 미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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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P3 & MP3플레이어

2. MP3 플레이어 산업의 특성

3. ㈜ 레인콤

4.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요소

5. 레인콤의 미국시장 진출
본문내용
MP3
MP3파일은 CD 수준의 고음질을 실현하면서도 음악 데이터의 크기를 12분의 1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파일이다. 디지털 음악파일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WMA, 리얼미디어사의 RA 등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이 MP3이다. MP3는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없거나 듣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식의 압축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인간의 가청 주파수 영역은 20Hz에서 20Khz 사이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 우리가 모든 소리를 다 듣는 것이 아니라 특별히 민감하게 인식하는 부분만을 들을 뿐이다. 이렇게 아예 듣지 못하는 부분이나 듣기 어려운 부분, 예컨데 음악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특정 악기의 소리와 효과 등을 없애버림으로써 MP3는 용량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었다.

압축을 통해 용량을 줄일 수 있었던 MP3 파일은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의 PC통신망을 통해 활발히 전송되었다. 용량이 1/12 정도로 줄어들면서, 4분 정도의 노래 한 곡이 4MB 정도가 되었고, 그 결과 당시 주 통신 접속수단이었던 모뎀을 통해서도, 한 곡당 약 20여 분 정도 안에 파일 전송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또, 당시에는 MP3에 대한 어떤 법적 규제도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인기 음반을 손쉽게 통신망을 통해 구할 수 있었던 것 역시 장점이었다. 그러나 이 당시까지 MP3는 컴퓨터 마니아의 전유물이었다. 기존 음반을 MP3로 변환할 수 있거나 통신망을 통해서 다운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또 MP3가 당시의 최신 기종 컴퓨터에서만 재생이 되는 점도 하나의 이유였다. 그러나 이후 초고속 통신망의 발달과 소리바다와 같은 P2P방식의 MP3 파일교환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MP3는 대중적인 디지털 음악 매체로 자리잡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외국시장에서의 유통 경로 결정에 관한 연구 : 미국시장내 외국제조기업의 경우 (숙명여자대학교 김주헌)
2. 레인콤 사업 보고서 2003년
3. (주) 아이리버: World Class 브랜드를 지향한다 - 서강대학교 최영부 남부기 송기경
4. 아이리버의 성공전략 - 한국생산성 본부 브랜드 베스트 플랙티스 사례

<참고사이트>
1. http://www.kbs.co.kr/1tv/sinwha/index.shtml 신화창조의 비밀 아이리버의 mp3 세계진출기
2. http://myhome.shinbiro.com/~sdgo/project1/business/business.htm 미국 유통시장과 비지니스에 대한 보고서
3. http://www.iriver.co.kr/ (주)레인콤 홈페이지
4. http://www.kinds.or.kr 신문자료 검색
5. www.bestbuy.com IR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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