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되세요..참고루..A받았어용!!!
목차
@목 차@
1.기업문화의 개념

2.기업문화의 중요성

3.기업문화의 역동성

4.기업문화의 개발과정


5.기업문화의 유형
1)계층적 문화
2)발전적 문화
3)합리적 문화
4)집단적 문화

6.기업문화의 변화요인
1)외적 변화요인
2)내적 변화요인
3)변화압력

7.우리나라의 기업문화의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기업문화의 개념
우리는 흔히 어떤 기업은 보수적이며 소극적이라느니, 또 어떤 기업은 공격적이며 저돌적이라느니 하는 말을 듣는다. 각 개별기업에 대한 이와 같은 다양한 인식의 차이는 조직의 내․외부에서 기업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업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기업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먼저 문화란 무엇인가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문화란 한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에 의해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공유되고 학습되는 가치, 규범, 사고방식, 관습이나 행동양식 등을 지칭한다. 이는 시간의 흐름에 관계없이 고정불변인 것이라기보다는 그 기본성격은 유지되면서 경제발전단계나 기술변화, 정치상황, 경기변동 등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문화란 용어는 인류학의 선구자인 타일러에 의해 전문용어로 처음 사용된 이래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사용되고 있다.
기업문화라는 말은 일반적인 의미의 문화라는 말에서 연유 되었다. 따라서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는 문화에 대한 정의만큼이나 다양하지만, 이들 정의가 포함하고 있는 것들을 종합해 볼 때 기업문화란 “특정기업에서 그가 속해 있는 나라의 일반사회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서, 최고경영자와 일반구성원 모두를 포함하는 조직 전체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가치의식 및 행동방식, 그리고 조직차원에서 표출된 관리관행 및 상징특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문화는 기업의 구성원들이 기업조직에 편입되기 이전에 가정이나 학교 등을 통해 이미 국가나 사회의 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이며, 또한 최고경영자로부터 일반구성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가치의식 및 행동방식 뿐만 아니라 조직차원에서 이부로 표출된 관리관행 및 상징특성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안철수 연구소 인사제도 및 기업문화 조사
  • 안철수 연구소장점및단점인사제도및기업문화기업소개경영자소개정보시스템가능성마케팅조직구조기업선정이유목차1.기업 선정 이유벤처기업 5년 생존율이 5%, 10년 생존율이 1%인 현실에서 10년 만에 순이익 100억 원 달성이라는 큰 목표를 이룸안철수 전 CEO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업 문화의 사회적 파급 효과를 긍정적으로 여김 국내 보안 업계 1위의 기업으로 닷컴 세대 벤처 기업 중 거의 유일하게 살아남은 기업2.기업소개 – 1)기

  • [경영학원론]기업문화의 정의와 기능 및 기업문화 적용사례
  • 과 목 : 교수명 : 학 과: 조 원: 1. 기업문화 발표자료(1) 문화의 의미 ․․․․․․․․․․․․․․․․․․․․․․․․․․․․․․․․․․․․․․․․․․․․․․ 51) 기 원 2) 특 성 3) 요소 ․구조 4) 변 화 (2) 기업문화의 정의 ․․․․․․․․․․․․․․․․․․․․․․․․․․․․․․․․․․․․․․․․․ 91) 조직문화의 정의적 개념 2) 조직문화의 개념적 성격 3) 조직 문화의 출현배경 (3)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

  • [경영학원론]삼성의 기업문화(A+리포트)
  • 목 차(1) 삼성의 경영이념(2) 삼성정신(3) 제 2의 창업(4) 삼성이 필요로하는 인재상(5) 기업문화(6) 현대그룹과 비교한 삼성의 기업문화1.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1) 삼성그룹삼성의 경영이념삼성의 경영이념은 사업보국(事業報國), 인재제일(人材第一), 합리추구(合理追求)이다.사업보국은 사업을 통해 국가에 보답한다는 뜻이다. 기업경영의 목적은 처음에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기업이 커지면 그 기업의 개인 소유의 자산과는

  • 경영학원론 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 영향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1) 문화의 기본개념  일반적으로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관념, 이념과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사회구성원 의 행동형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  2) 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는 구성원행동과 전체 기업행동에 기본전제로 작용하는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신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1) 문화의 기본개념 문화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지만, 문화가 무엇인가 하는 견해는 사람마다 각각 달라서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회과학자들도 문화를 사회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구성원들의 집단적인 심적 프로그래밍(collective mental programming), 모든 일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관점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