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 인사의 진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약
-성과주의 인사의 확산
-한국형 성과주의 인사의 특징
-성과주의 인사의 功過
-미·일 기업의 성과주의 인사
-시사점 및 제언

● 리뷰
-급격한 성과주의 도입으로 인한 문제의 해결책은 무엇일까?
-직원 모두가 만족할만한 평가시스템은 어떤 것이 있을까?
-중소기업에 성과주의가 효율적일까?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성과주의를 위한 노력
성과와 역량을 동시에 강조하는 수렴화 현상이 진행
본문내용
성과주의 인사의 확산
→ 질적 전환 모색의 필요성

미래를 대비한 경쟁우위 확보에 걸림돌
장기적 관점에서 모색

한국형 성과주의 인사의 특징
핵심목표 : 효율과 통제
→ 지난 10년간 ‘재무성과 향상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성과주의 인사의 핵심목표로서 인력관리 효율성이 부각
→ 국내기업의 성과주의는 ‘몰입형’ 보다는 ‘통제형’ 인사시스템에 가까운 방식으로 도입

성과관리 : ‘결과(Results)’ 중심
→ 성과관리의 초점이 투입이나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
→ 현행 성과주의 인사에서는 ‘결과’ 중심의 단기목표 달성 여부가 연봉, 인센티브 등 개인별 보상 수준을 결정

성과주의 인사의 功過


→ 절반의 성공과 새로운 도전에 직면


‘임직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재무성과 향상’의 효과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성과주의로의 전환 필요


미국 : 전통적 직무중심 인사의 경직성 타파
규정된 직무 이상의 동기부여 결여와 환경변화에 둔감
직급단계의 축소와 성과지표의 다원화 추진
일본 : 新일본형 성과주의 부상
버블경제 붕괴 이후 성과주의 인사제도가 전면에 등장
성과주의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통해 ‘新일본형 성과주의’로 귀결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성과주의를 위한 노력
성과와 역량을 동시에 강조하는 수렴화 현상이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CJ 인적자원관리
  • 방향에 부합하는 업적 달성 및 행동양식의 개발 촉진단기적 성과와 장기적 성과간의 균형을 유지성과에 의한 보상, Top Performers에 대한 인정과 보상경력발전 및 개발, 교육기회 제공의 성과주의문화를 기반으로 한 선진 인사제도 운영회사의 비전 달성 및 전략실행을 위해 직원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사업목표와의 연계를정립시키는 경영프로세스성과관리시 스 템회사의 성과 및 개인의 성과에 따라 전 직원들에게 적용되는 보상제도인센티브

  • [모든학과] 아모레퍼시픽(Amorepacific) 인사관리 사례
  • 인사 측에서도 사업의 비전을 설명해주는 쌍방향 정보교환 방식의 면접이다. 수동적인 직원을 뽑는다기보다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이해하고 비전을 공유할 파트너를 뽑는다는 취지 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주로 벤처기업에 채택된다. 벤처기업이 이런 면으로 실시하는 것은 지명도가 낮아 인력을 충원하기 어려운 구인사가 오히려 구직자를 안심시켜야 하는 상황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업무강도가 높고, 위기의식을 갖추어야 하는 벤처의 특성상

  • 조직문화 -삼성전자와 미라이 공업 비교
  • 방향 4)경영철학3. 입사조건4. 삼성전자의 조직 구성도5. 삼성전자의 진급방식(인사체계)1) 직급체계 및 승격 2) 평가제도 3) 인사평가제도4) 인사평가의 실행 6. 삼성전자의 보상제도1) 성과주의 보상제도2)시대별 보상제도의 변화➀연공능력주의 ➁ 능력주의 보상시기➂ 성과주의 보상시기3)삼성전자 보상체계의 평가7. 조직원의 태도Ⅱ. 미라이 공업1. 소개 및 기업 역량 2. CEO성향 - 야마다 사장 바로알기1) 이건희 삼성 전 회장과의 유사점-

  • [국제기업환경] 자동차 생산 시스템 혁명(T.P.S의 한계와 제언)
  • 진화)2) 사업부 분권화- 임원을 각 사업부에 앉혀 분권화 시키고, 숫자에 의한 관리3) 혁신적 인사제도- 성과주의 모델 확립4) 고객 needs의 충족- 다양한 고객needs충족과 제품 표준화를 위해 노력Ⅳ. T.P.S System1. T.P.S의 특징1) 낭비의 제거- 낭비의 인식과 이의 제거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고객가치 제공2) 전 종업원 참여- 전 종업원 제안에 따른 원가절감 및 현장 프로세스 개선3) 3정5S- 3정 : 정품, 정량, 정위치- 5S :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올바른자

  • 경영학개론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인사 교체는 불가피한 것이다. 즉 연령, 질병, 퇴직, 사망 등은 사회단체의 조직구성을 어지럽게 만든다. 어떤 종업원들은 힘에 겨워서 그들의 직능을 완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는 반면, 또 어떤 종업원들은 보다 큰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데까지 다다르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원칙들처럼 안정성의 원칙도 정도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3-13. 자발성의 원칙계획을 구상하고 성공토록 하는 과정은 이지적인 인간이 느껴볼 수 있는 가장 강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