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 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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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 전략적 상황분석
Part II : 브랜드 전략
Part III : 브랜드 자산의 활용 및 강화 전략
Part IV : 브랜드 자산의 측정
본문내용
주류 시장 현황 - 주류 시장 규모

전체 주류 출고량은 증가 추세
건강에 좋다는 인식으로 막걸리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반면 소주와 맥주, 위스키의 경우 정체, 감소

주류 시장 현황 - 소주

소주 시장 점유율은 진로가 시장의 절반을 차지
지역별로 판매되는 소주가 다름

참이슬의 시기별 브랜드 관리전략1. 브랜드의 개발 및 도입(1998~2001)
1990년대 이후, 기존 소주에 대한 욕구 변화

1) 60.5%의 소비자가 음주 패턴이
최근 변했다고 응답
2) 음주 빈도를 줄이거나(52%)
3) 값싼 술로 대체(46%)

저가격 추구 / 가격 이익의 음미

1) Light User의 소주 카테고리 복귀
2) 여성 음주 인구의 편입
3)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대

좀더 Light한 소주에 대한
Needs 확대

1) 감성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
(생산노동중심사회 -> 상징과 인간 중심 사회)
2) 음주 Needs의 변화
과거: 스트레스 해소, 남성화
현재: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

소주의 진부성에 대한 개선 요구

참이슬의 시기별 브랜드 관리전략1. 브랜드의 개발 및 도입(1998~2001)

브랜드 컨셉 : ‘대나무 숯으로 2번 여과한 깨끗한 소주’
브랜드 네임 : 참眞이슬露
깨끗한 이미지의 극대화 및 진로의 정통제품으로 신뢰성 확보
제품패키지 : 올리브 그린 + 밝은 베이지 색상 사용
대나무의 푸른 대와 흰 속살, 부드러운 제품속성과 건강,
자연친화적이라는 느낌 은유적으로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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