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 시장의 틈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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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마트폰 시장 현황 및 문제점
2. 피처폰 시장 현황
3. 제품 소개
4. Five Forces Analysis
5. 경쟁 우위
본문내용
1. 스마트폰 시장 현황 및 문제점

■ 스마트폰 시장 성장 배경

- 사용자 관심의 증대
1)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이었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일반 대중에게서 발생한다.
2) 2008년 7월 애플이 사용편이성이 개선되고 콘텐츠 이용이 용이한 스마트폰(아이폰)을 출시한 후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기 시작한다.
3) 국내에서는 2009년 하반기 이동통신사업자의 스마트폰 시장 경쟁에 참여와 함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한다.

- 본격적인 모바일 인터넷 기기로의 변화
1) PC와 같이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동작시킬 수 있는 휴대폰(정보 이용, 쇼핑, 오락 등 생활전반에 활용이 가능해 졌다.)이 등장한다.
2) 모바일 인터넷 기기라는 측면에서 기존 휴대폰과 차별된다.(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음성통화가 가능하다는 점)
3) 어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 통신망, 요금, 기기, 컨텐츠, 등 4대 조건 정비
1)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 될 수 있었던 조건으로 인터넷의 대중화, 3G 이동통신 및 무선랜 인프라 확충 등이 이루어졌다.
2) 통신사들의 경쟁격화로 저렴한 요금제 및 보조금 지원이 높아진다.
3) 다양한 디자인의 스마트폰과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환경이 조성됐다.

■ 스마트폰 이용 현황
- 2012년 5월 11일자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전체 5천255만 명의 약 50%인 2만672만 명으로 집계했다.
-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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