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자 윤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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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2.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

3.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성공 사례
- 유한 킴벌리

4.경영자 윤리의 실패 사례 - 피죤

Ⅲ. 결론
5.유한킴벌리와 피죤 사의 비교 분석

6.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의 필요성

7. 출처(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요즘 전 세계적인 사회적 분위기는 기업은 각자의 사회적 위치에 맞게끔 사회에 기여하고 법령과 윤리의식을 준수하며 이를 통한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위치에 대한 책임을 이루어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 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이뿐 아니라 기업의 대표자인 최고 경영자도 자신의 기업에 대해 윤리의식을 가지고 솔선수범하여 기업을 경영을 해나가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기업을 이끌어 나갈 경영자의 윤리의식 또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풍토는 기업들의 존속을 결정 할 만큼 중대한 사건이 되었고, 이를 행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낳게 된다. 대표적으로 최근 일어난 미국의 월가사건과 피죤의 불매운동 등의 일들이 거대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윤리의식을 지키지 못하여 발생한 사건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탐스 슈즈와 유한킴벌리라는 회사와 같이 단순히 이익을 창출하고 부를 쌓는 것이 다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기여함과 동시에 공공의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다하는 사례도 있다.
고전학파들의 견해에 따르면 기업은 자신의 회사의 가치와 이익창출,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서 활동을 하는 것이지, 사회적으로 기여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한 통계에 따르면 실제 기업들이 사회에 기여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창출을 위한 활동만을 할 경우 지금보다 높은 성장률과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현재, 사회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경영자의 윤리의식 분위기가 왜 조성되었으며,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어떤 효과를 누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네이버 지식백과
경영자윤리 - 서성무, 이지우 저 (2010) 『경영학의 이해』
유한킴벌리 - http://www.yuhan-kimberly.co.kr/
피죤 - http://www.pigeon.co.kr/
권리우선주의 기사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2409343982916&outlink=1
공정성주의 기사
http://www.ajnews.co.kr/ajnews/view.jsp?newsId=20120529000556
내부마케팅 & 관계마케팅 - 김봉 저. 대왕사 (2009) 『관광마케팅』
유한킴벌리의 시장점유율 - http://cafe.naver.com/gmakorea/5776
피죤의 시장점유율
피죤 매출액 급감 -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05259
신동주·유연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조직신뢰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1)
최창명 「윤리경영의 운영과 리더에 대한 신뢰」(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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