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경영자 윤리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2.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
3.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성공 사례
- 유한 킴벌리
4.경영자 윤리의 실패 사례 - 피죤
Ⅲ. 결론
5.유한킴벌리와 피죤 사의 비교 분석
6.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윤리의 필요성
7. 출처(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요즘 전 세계적인 사회적 분위기는 기업은 각자의 사회적 위치에 맞게끔 사회에 기여하고 법령과 윤리의식을 준수하며 이를 통한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위치에 대한 책임을 이루어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 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이뿐 아니라 기업의 대표자인 최고 경영자도 자신의 기업에 대해 윤리의식을 가지고 솔선수범하여 기업을 경영을 해나가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기업을 이끌어 나갈 경영자의 윤리의식 또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풍토는 기업들의 존속을 결정 할 만큼 중대한 사건이 되었고, 이를 행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낳게 된다. 대표적으로 최근 일어난 미국의 월가사건과 피죤의 불매운동 등의 일들이 거대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윤리의식을 지키지 못하여 발생한 사건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탐스 슈즈와 유한킴벌리라는 회사와 같이 단순히 이익을 창출하고 부를 쌓는 것이 다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기여함과 동시에 공공의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부의 재분배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다하는 사례도 있다.
고전학파들의 견해에 따르면 기업은 자신의 회사의 가치와 이익창출,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서 활동을 하는 것이지, 사회적으로 기여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한 통계에 따르면 실제 기업들이 사회에 기여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창출을 위한 활동만을 할 경우 지금보다 높은 성장률과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현재, 사회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경영자의 윤리의식 분위기가 왜 조성되었으며,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어떤 효과를 누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네이버 지식백과
경영자윤리 - 서성무, 이지우 저 (2010) 『경영학의 이해』
유한킴벌리 - http://www.yuhan-kimberly.co.kr/
피죤 - http://www.pigeon.co.kr/
권리우선주의 기사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2409343982916&outlink=1
공정성주의 기사
http://www.ajnews.co.kr/ajnews/view.jsp?newsId=20120529000556
내부마케팅 & 관계마케팅 - 김봉 저. 대왕사 (2009) 『관광마케팅』
유한킴벌리의 시장점유율 - http://cafe.naver.com/gmakorea/5776
피죤의 시장점유율
피죤 매출액 급감 -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05259
신동주·유연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조직신뢰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11)
최창명 「윤리경영의 운영과 리더에 대한 신뢰」(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