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9 / 2021.03.10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공통 *다음 2개의 주제 중 자유롭게 택 1.
1.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점포 등의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2.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개인 소비자 또는 소비자 단체(운동)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개인 소비자 또는 소비자 단체(운동)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점포 등의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미스터피자의 사례
2.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논의
3. 마케팅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사례.hwp
2.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hwp
3.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hwp
4. 기업 내에서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도.PDF
5. 한국 기업에서의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판단.PDF
6. 한국기업의 비윤리적 행위에 관한 조사 연구.PDF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 법적 책임을 넘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까지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과거 사회성숙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던 시대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게 되면, 이로 인해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이윤이 그만큼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게 되고, 이로 인해 기업 및 상표의 이미지가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윤리는 행동이나 행위의 선악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개인이나 집단의 도덕적인 규범이 된다. 기업도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고 한다면, 기업의 활동이나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적어도 사회의 도덕과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경영윤리가 필요하게 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하자 있는 제품에 대한 리콜 제도가 일반화되어 가는 추세인데, 이는 기업의 윤리적인 행동이 사회적으로 정착되어 나가는 실 예로 보인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상당 부분 경영자의 윤리의식과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윤리란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이 되는 원칙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경영자윤리란 경영자가 어떠한 경영행동을 개시하기 전에 판단의 기준이 되는 원칙이며, 윤리적인 경영자는 불량제품, 부실공사, 뇌물제공, 환경오염 등과 같이 옳지 못한 일을 저지르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은 무엇보다도 경영자의 윤리의식을 높이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특히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의식이 일반적인 우리나라의 기업들에서는 최고경영자의 모범된 윤리적 행위가 회사 전체의 윤리 확립에 있어 전제조건이 된다.
이 레포트는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미스터피자의 사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I. 본 론

1. 미스터피자의 사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수행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우리나라의 대기업, 특히 재벌기업들이 비윤리적 경영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또한 환율이나 금리, 세계경제의 흐름에 따른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환율문제라든지 국가 간의 정책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이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도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되었다. 세계경제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환경 또한 해외직접투자를 하기에 앞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소비자들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가끔 나이키나 애플 등의 브랜드를 종교에 비유하는 경영학자들도 있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회사는 단지 스포츠의 일부다. 스포츠는 많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전 세계 운동선수가 경기장에서 드라마를 만들어낸다. 우리의 제품과 위대한 운동선수, 드라마가 결합할 때 다양한 감정이 생겨나고 소비자가 열광하는 것이다.나이트 명예회장의 대학 시절 달리기 코치이자 창업 파트너인 바우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문제를 고찰한다. 첫째는 아동의 지적 발달단계에 관한 문제이다. 발달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각각의 단계에 독특한 방식으로 세계를 지각하고 증명한다는 것이다. 어떤 특정한 교과나 특정한 개념을 가르치고자 할 때, 교사는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대답하는 동안에 무엇인가 배우게되는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

  • 산업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 -2021년 방송대 산업복지론
  • 사회적 책임과 노사협의 풍토의 조성과 관련이 있다. 기업은 분배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노동자에 대한 적정한 임금을 지불하고, 국가에 마땅한 세금을 내고, 남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업윤리에 대한 시대적 요청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기업은 항상 생산성 향상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는데, 과거와 같은 강압적인 자세로는 노동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없다. 따라서 노사협의에 의한 산업현장의 제반문제를 해결하고 노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