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윤리경영 실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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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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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Ⅲ.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Ⅳ. 윤리경영의 기능
Ⅴ. 기업윤리문화와 기업성과간의 연관성
Ⅵ. 선진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1. Nestl'e의 윤리경영
2. Saloman Smith Barney 증권의 윤리경영
Ⅶ.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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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해지고 고도화된 산업사회에서 기업이 고객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지 않고는 점차 가중되는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사회적 비난을 견디기가 점차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이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의식이 높아진 정부의 입장에서 기업과 소비자의 불만과 마찰은 결국 정부의 법적․행정적 규제를 강화하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인 이상 이에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오늘의 기업이 당면한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한 대응책을 크게 나누어 보면, 첫째는 개개의 기업차원에서, 둘째는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업종 또는 단체의 차원에서, 그리고 산업계의 전문기능별 차원에서 이 문제가 심각히 논의되고 적절한 윤리기준이 각기 세워져야 할 것이다.
개별기업의 차원에서 기업윤리 준수기준을 마련하는 경우는 정부나 대외적 이해관계집단의 압력에 따라 마지못해 실천하는 피동적인 성격을 띤 것이 아니고 경영자의 자기 경영철학과 이해자 집단의 기대에 비추어 능동적으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특히, 마케팅부문에서 개별기업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윤리수준을 정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는 것은 경영자의 철학과 신념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Johnson & Johnson은 타이레놀에 독물이 주입되어 7명의 고객이 죽음을 당했을 때 즉각 과감히 전 제품을 회수하고 광고는 일체 중단하고 또 모든 사실을 계속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를 안심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모든 조치가 기업의 윤리의식이 투철한데서 나온 것으로 전 사원이 회사의 신조(credo)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비참한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강한 윤리의식을 지니고 이를 일상거래에 반영하고 있는 기업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점은 윤리의식을 한 개인의 선과 악,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과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이를 제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는 베라스퀴즈(M.G.Velasquez)의 말대로 ꡒ특별히 그릇된 인식을 지닌 개인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기 보다는 기업의 경영철학과 이의 실천에 좌우된다.ꡓ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성의 제고는 ꡒ한 기업 내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제도화해야 한다.ꡓ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기업의 윤리기준 특히 마케팅 윤리의 제고를 위해서는 베라스퀴즈가 제시하는 다음의 몇 가지 제도적 방안이 강구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첫째는 경영자의 윤리실천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자의 태도가 이 경우에 결정적 중요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둘째는 윤리문제의 책임을 질 사람을 배정해 놓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누가 책임지며 실천을 확인해 갈 것이냐가 분명치 않을 때 윤리의 제고는 말뿐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셋째는 한 기업의 윤리기준을 분명히 정해놓는 일이다. 이는 기업윤리의 내용과 그 기준을 성문화하는 것이며 이것이 흔히 윤리요강 또는 윤리신조라 표현되고 있다. 넷째로 윤리적 행위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는 한 기업에서 윤리를 실천해 나가는 것을 감시하고 확인하는 제도가 마련되지 않고 있으면 이의 실천여부가 의심스럽게 되며 그 가치가 반감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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