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 야쿠르트의 차별화 유통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소개

1.기업선정 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이념
4. CEO 및 경영철학
5. 사업분야
6. 기업연혁

내부산업분석

1. 유형자원
1) 물적자원
2) 금융자원
2. 무형자원
1) 기술자원
2) 브랜드
3. 인적자원
4. 가치사슬에 의한 핵심역량
1) 가치사슬 분석
2) 핵심역량

외부산업분석

1. 야쿠르트의 5 Forces Model
1) 기존 기업 간 경쟁
2) 공급자의 협상력
3) 구매자의 협상력
4)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5) 대체제의 위협

한국야쿠르트의 차별화 유통전략

1. All about 야쿠르트 아줌마
2. 한국야쿠르트의 유통망
3. 한국야쿠르트의 방문판매

시사점 및 전략적 제안

1. SWOT 분석
2. 전략적 제안

본문내용
한국야쿠르트 병 모양이 특허상표로 인정됨

허리가 잘록하면서 손바닥에 쏙 들어오는 조그만 야쿠르트 병이 일본에서 특허상표로 인정됐다. 일본에서 음료 용기의 입체적 형상이 특허로 인정된 것은 2008년 코카콜라 병에 이어 두 번째다. 일본의 지식재산고등법원은 16일 특허청에 대해 야쿠르트 병 모양을 ‘입체상표’로 인정하라고 판결했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17일 보도했다.

<출처: 日 야쿠르트병 모양 특허 인정 <세계일보>입력 2010.11.17 >
한국 야쿠르트의 RBB유산균의 특허

한국 야쿠르트는 RBB유산균을 개발해 특허받았다. RBB유산균이란 민감한 장을 위한 한국야쿠르트의 프로바이오틱 유산균 3종의 대표균주명인데 일상생활에서 복통, 복부 팽만, 가스 찬 느낌이나 더부룩한 느낌 등의 민감성 대장을 정상화해준다. 최근에는 한국야쿠르트에서 이 RBB유산균을 넣은 ‘R&B리듬앤밸런스’ 발효유를 선보였다.

<출처 : [유통·식음료업계 ‘봄 이벤트’]
한국야쿠르트/알엔비(R&B) 밸런스 2011/03/22 파이낸셜뉴스>


한국야쿠르트가 올해 특히 중점을 두는 부분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전략이다. 프로세스부터 시스템까지 새로운 밑그림을 그리고 물류, 판매 및 생산계획,
자재 등에 걸쳐 전반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강 부문장은 “주문 생산되는 제품과 달리 B2C 소비재 부문에서는 생산계획이
매우 어렵다”며 “유제품의 경우 재고를 모두 폐기 처분해야 하기 때문에 타
제조산업보다 더욱 정확한 판매 및 생산계획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판매 및 생산 계획 등을 정확히 수립하기 위해 물류 흐름을 검토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반영,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에 프로세스 개선 방향을 잡으면 하반기에 SCM 시스템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무결점 제품생산(Sigma 6)제도, 품질경영제도, 생산표준제도, 제품회수 규정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종가집김치의 유통경로 분석
  • 한국김치 수출이 오히려 줄어들기까지 했다.두산 식품BG 박은걸 수출팀장은 지난해 미국 전역으로 김치 수출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중국 호주 뉴질랜드등 8개 지역을 새로 개척해 일본에 치우친 해외 시장을 15개국으로확대했다고 말했다.두산은 지난해 수출실적을 기반으로 올해는 전년보다 67% 늘어난 2000만달러 수출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를 위해 현지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한국 음식문화 홍보를 강화해 한국김치

  • 코카콜라의 국제경영사례
  • 경영전략팀 중심의 장단기 전략 수립- 지사장 중심의 현지전략 수립보다는 현지 경영전략팀을 구성하면전략 수립과 집행에 일관성을 갖게 될 수 있을 것이다.③ 현지 자율성의 적정 수준 허용- 현지 관리자들의 자율성을 보장할 때 각 나라의 독특한 시장기회에 신 속하게 대응 할 수 있을 것이다.3) 보틀링 시스템의 개선책① 협력 관계 강화- 보틀러와의 협력관계 강화로 두 체제의 강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② 코카콜라사

  • [졸업]우유산업 구조분석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
  • 국제통화기금(IMF) 한파때부터 계속된 것으로 두산과 동서식품은 이미 3∼4년전 우유 사업을 접고, 한국야쿠르트로 넘어간 비락도 부산지역을 제외하고는 우유사업을 포기한 상태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등 기존 메이저는 이같은 유동적인 업계 환경을 틈타 신제품 출시를 서두르며 공격적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30여년간 방문판매에 의존해왔던 한국야쿠르트가 할인점 진출을 통해 매장판매를, 매일유업, 남양유업이 각각 소사장 판매원

  • [마케팅전략]4P 마케팅 분석에 따른 사례연구
  • 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 브랜드 전5) 제품의 다양화*식물나라의 제품의 다양화 * Rubbermaid 사의 제품의 다양화6) 제품의 차별화 * 미원 청정원 진육수 의 차별화 전략2. price1)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경우* 월마트의 할인점으로써의 성공2)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 * 고가의 고급 아파트의 붐 (삼성의 쉐르빌과 롯데의 캐슬)* 고급 승용차 3) 소비자가 직접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 price-line의 주문형식의 가격책정3. place1) 새로운 유통경로 모색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
  • 국제투자 위험의 분산, 자금부담의 경감, 투자의 절약이라는 측면에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해외투자는 단독투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국제위험부담 투자절약면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농심의 경우도 처음에는 ‘왕왕’과 50:50의 합작투자를 하였으나 경영상의 마찰로 인하여 98년부터 단독투자를 해오고 있는데 거기에 따른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될 수 있음에 주시하여야 할 것이다.4)현지경영능력의 부족한국 기업은 해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